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슈 19대 대통령, 문재인

文대통령 18일 신년 기자회견…사면·부동산·검찰개혁 응답할까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20명 오프라인, 100명 온라인 화상 참여로 기자들 질문 자유롭게 받아

CBS노컷뉴스 조은정 기자

노컷뉴스

문재인 대통령.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오전 10시부터 약 100분간 청와대 춘추관에서 신년 기자회견을 진행한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15일 브리핑에서 이같은 계획을 발표했다.

문 대통령은 회견에 참여한 내외신 기자 120명으로부터 방역·사회, 정치·경제, 외교·안보 등 전 분야에 걸쳐 자유롭게 질문을 받을 계획이다.

코로나19 상황을 감안해 20여명의 기자만 오프라인 현장에 참석하고, 나머지 100여명의 기자는 화상 연결로 접속한다. 온오프라인에 참여하지 못한 기자들에게는 '채팅창'을 통해 질문을 받는다.

이날 문 대통령이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한 사면 문제에 대해 언급할 지 주목된다. 최근 박 전 대통령에 대한 대법원 판결로 형이 최종 확정되면서 정치권에서 문 대통령의 사면 결단 여부에 관심이 쏠리고 있는 상황이다.

현 정부의 아킬레스건인 부동산 문제를 비롯해 윤석열 검찰총장 징계 무산과 검찰 개혁 등 민감한 이슈에 대해서 어떤 입장을 내놓을지도 관심이다.

노컷뉴스

대통령 신년 기자회견 준비하는 관계자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특히 문 대통령은 지난 11일 신년사에서 "국민들께 매우 송구한 마음"이라며 부동산 문제에 대해 첫 사과를 한 만큼 이날 공급 대책 등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할 것으로 보인다.

외교안보 분야에서는 멈춰있는 북미, 남북 대화 재개와 한반도 평화프로세스 부분이 집중 거론될 예정이다.

문 대통령은 최근 신년사에서 "멈춰있는 북미대화와 남북대화에서 대전환을 이룰 수 있도록 마지막 노력을 다하겠다"며 남북 간 비대면 대화의 가능성을 내비쳤다.

북한이 제8차 노동당대회 기념 열병식에서 신형 잠수함발사탄도 미사일(SLBM)을 공개한 가운데 국방 문제에 대한 언급도 있을 전망이다

이밖에 경색된 한일 관계에 대한 해법이나 미국 조 바이든 행정부와의 방위비 분담 협정 등도 언급될 가능성이 있다.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