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머니투데이 언론사 이미지

文대통령 "백신 접종은 신뢰가 중요…정은경이 전권 지휘"

머니투데이 최경민 기자
원문보기

文대통령 "백신 접종은 신뢰가 중요…정은경이 전권 지휘"

속보
국힘 윤리위, '당게 논란' 한동훈 '제명' 결정
[머니투데이 최경민 기자] [the300]정은경, 문대통령에 "명확한 지침 만들고, 철저히 사전에 준비"

[청주=뉴시스]추상철 기자 = 문재인 대통령과 정은경 질병관리청장. 2020.09.11.    scchoo@newsis.com

[청주=뉴시스]추상철 기자 = 문재인 대통령과 정은경 질병관리청장. 2020.09.11. scchoo@newsis.com


문재인 대통령은 15일 청와대에서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에게 코로나19(COVID-19) 백신 예방접종 준비계획에 대해 보고를 받았다.

문 대통령은 "백신 접종과 관련해 정 청장이 전권을 가지고 전 부처를 지휘하라"고 지시하면서 "백신의 보관에서부터 운송, 접종 및 접종 효과 확인, 집단면역을 갖추는 전 과정이 순조로울 수 있도록 이끌어 달라"고 당부했다.

이어 "우리 행정역량으로는 잘 할 수 있을 것이다. 자신감을 갖고 임해달라"라며 "백신 예방접종을 추진하는 데 있어 가장 중요한 건 높은 신뢰를 유지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작년 우리나라가 방역에 성공을 거둔 요인은 국민의 전폭적인 참여와 협조에 있었다"라며 "국민의 협조를 이끌어낸 것은 방역당국이 신뢰를 유지했기 때문이다. 접종 단계에서도 국민들에게 소상하게 알리고, 소통하면서 신뢰를 잘 유지해달라"고 밝혔다.

백신 접종은 △식약처 백신전담심사팀의 백신 허가 △국토부 항공수송지원TF(태스크포스)의 수송 △국방부 수송지원 본부를 주축으로 한 백신 보관·유통 △접종 준비 △접종 시행 등 5단계로 이뤄진다. 접종 시행은 예방접종 지원단이 맡을 예정이다. 각 단계별로 정부가 유기적인 협업체계를 구축하는 게 목표다.


정 청장은 문 대통령에게 "범 정부적으로 가용자원을 총동원해서 코로나19예방접종추진단을 설치하고 각 부처에서 인력지원을 받아 접종단계별로 협업체계를 구축하겠다"고 보고했다.

또 "투명하고 공정한 절차에 기반한 백신접종을 위해 명확한 지침을 만들고, 도상 훈련 등을 거쳐서 철저히 사전에 준비를 하겠다"고 설명했다.

한편 이날 보고에는 정 청장 외에도 전해철 행정안전부 장관, 권덕철 보건복지부 장관, 구윤철 국무조정실장, 김강립 식약처장, 박주경 육군참모차장, 송민헌 경찰청 차장도 참석했다.

최경민 기자 brown@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