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슈 대한민국 저출산 문제

안일환 기재차관 “재정운용계획 수립 시, 저출산·고령화 지원방안 강구해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안일환, '2021∼2025년 국가재정운용계획 정책간담회'서 밝혀

"사상 처음 인구 '데드크로스' 현상…재정 지원방안 강구할 필요"

헤럴드경제

안일환 기획재정부 차관이 8일 서울 광화문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21~25년 국가재정운용계획 수립 관련 전문가 정책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기획재정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안일환 기획재정부 2차관은 8일 국가재정운용계획 수립 시 고려해야 할 다른 당면과제로 "저출산·고령화 등 우리 사회의 구조적 변화에 따른 경제 충격을 완화하기 위한 선제적 노력이 절실하다"고 말했다.

안 차관은 이날 정부 서울청사에서 '2021∼2025년 국가재정운용계획 정책간담회'를 열고 "최근 사상 처음으로 인구 '데드크로스' 현상이 나타났듯이 인구구조 변화가 빠르게 전개되는 만큼 생산가능인구 감소, 지역 소멸 등 부정적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한 재정 측면의 지원 방안 등을 강구할 필요가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양극화 현상 완화를 위한 사회안전망 구축도 강조했다. 안 차관은 "최근에 부각되고 있는 기술기업·전통기업, 플랫폼 사업자·노동자 등 업종·계층별 양극화 현상에 대한 보다 촘촘한 고용·사회안전망 구축 방안을 검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위기 대응 과정에서 나타나는 한계기업, 위기가구 등을 좀 더 보듬고 포용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미래성장동력에 대해선 "성장궤도의 추세적 하락 현상이 고착화하지 않도록 새로운 성장동력 발굴·육성이 시급하다"며 "민간의 주도적 역할과 혁신 촉진을 위한 산업, 연구개발(R&D) 분야 등에서 정부의 보완적 역할 분담 방안에 대한 진지한 고민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김정훈 재정정책연구원장, 강동수 한국개발연구원(KDI) 부원장, 김영수 산업연구원 부원장, 강혜규 보건사회연구원 부원장, 이근 서울대 교수 등이 참석했다.

th5@heraldcorp.com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