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6.02 (일)

이슈 만화와 웹툰

전국시사만화협회 20년 '인간, 사회 그리고 시대를 그리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뉴시스

[서울=뉴시스] 인간, 사회 그리고 시대를 그리다 (사진=전국시사만화협회 제공) 2020.11.25. photo@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시스] 이수지 기자 = 2000년 1월 창립된 전국시사만화협회의 발자취가 책 한 권에 담겼다.

전국시사만화협회는 창립 20주년을 맞아 협회의 발자취를 기록한 책 '인간, 사회 그리고 시대를 그리다'를 출판했다고 24일 밝혔다.

최민 회장은 이날 "지난 20년간 전국시사만화협회 시사만화가들이 인간 사회를 그리고, 시대정신을 그리기 위해 무소의 뿔처럼 달려온 기록이자 한국 시사만화의 역사서"라며 "이 기록물을 통해 성찰하고 발전적 변화를 모색하기 위해 20년사를 발간하게 됐다"고 말했다.

총 4부로 구성된 이 책은 시사만화 발전, 언론개혁, 민주사회와 한반도평화 기여를 목표로 창립된 언론단체 전국시사만화협회를 소개한다.

또 회원들이 권력과 자본을 감시하고 우리 사회의 어두운 면을 발가벗기며 여론을 주도했던 시사만화 작품과 개최했던 세미나, 출판, 주요 행사에 관한 설명도 담겼다. 목소리를 내야 할 때나 도움이 필요한 현장에 직접 몸을 움직여 행동하고 실천한 활동들도 되새긴다.

특히 이 책에는 동아일보, 세계일보, 문화일보의 시사만화 수난사가 정리됐다. 여러 가지 이유로 지면에 게재되지 못했거나 수정된 시사만화를 모아 소개하는 코너 '시사만화 외전'은 손문상 화백의 동아일보 연재 때 일화를 소개했다.

당시 "동아일보의 이미지가 이래서 문제"라며 "왜 루이뷔통이나 베르사체 광고가 안들어오는지 아냐?며 편집국장이 만평교체를 요구했다는 내용과 교체 전후 만평을 담고 있다.

협회는 27일 오전 11시 한국프레스센터 20층 내셔널프레스클럽에서 출판 기념회를 개최할 예정이었다.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 19) 확산에 따른 수도권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격상으로 기념회는 코로나 진정 이후로 연기됐다. 최승호 지음, : 336쪽, 민중의소리, 2만5000원.

☞공감언론 뉴시스 suejeeq@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