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이슈 총선 이모저모

최재형 "월성1호기 폐쇄결정 문제점, 4·15총선 전 지적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감사 내용 허점 발견돼 추가 조사키로 한 것"

'백운규 폭언' 의혹엔 "진술 어긋나"

연합뉴스

답변하는 최재형 감사원장
(서울=연합뉴스) 안정원 기자 = 최재형 감사원장이 12일 국회에서 열린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 답변하고 있다. 2020.11.12 jeong@yna.co.kr



(서울=연합뉴스) 전명훈 기자 = 최재형 감사원장은 12일 "4·15 총선 이전에 진행한 실지 감사 결과 월성원전 1호기 조기 폐쇄 결정에 문제가 있다는 점이 지적돼 있었다"고 밝혔다.

최 원장은 이날 국회 예결위 전체회의에 출석, '총선을 앞두고 감사 결과를 발표하려 한 것은 정치적 오해의 소지가 있다'는 더불어민주당 윤영찬 의원의 지적에 이같이 답했다.

최 원장은 "(지난 4월) 사무처에서 가져온 실지 감사 결론이 이미 월성 1호기 조기 폐쇄 과정에 문제가 있다는 점을 지적한 것이었다"며 "당시 판단으로는 총선을 전후해 결론을 낼 수 있을 것으로 봤다"고 말했다.

이어 "감사위원회를 진행해 보니 감사 내용에 허점이 발견돼 그대로 결론 내리기 어려운 상태였다"며 "감사위원회를 세 차례인가 열었지만 결론을 내리지 못해 추가 조사 후에 감사 결론을 내리기로 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결국 감사원은 결국 월성 1호기 조기 폐쇄 결정 타당성에 대한 감사 결과를 지난달 20일 발표했다. 법정 시한을 8개월 넘긴 시점이었다.

최 원장은 월성 1호기 관련 감사를 놓고 논란이 불거졌을 당시 사퇴할 의사가 있었다고도 밝혔다.

그는 "사태에 대한 책임을 지고 사의를 표명할 의사가 있었지만, 공식적으로 표명하지 않았다"며 "당시 감사위원들이 (사퇴를 만류하기 위해 관사에) 찾아왔다"고 밝혔다.

한편 최 원장은 백운규 전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2018년 4월 월성 1호기를 2년 반 더 가동하겠다고 보고한 담당 공무원에게 폭언을 했다는 의혹에 대해선 "두 사람의 대화로, 진술이 어긋나는 부분이 있어서 한 명의 진술을 전제로 말하기는 곤란하다"며 "감사보고서에는 '강하게 질책했다'는 정도로 표현했다"고 말했다.

id@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