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5.01 (수)

이슈 고유정 전 남편 살해 사건

고유정 무기징역 확정됐지만 의붓아들 사건은 ‘영구미제’로…유족 “참담함 감출 수 없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대법 원심 확정

세계일보

고유정. 뉴시스


대법원은 5일 고유정(37)의 의붓아들 살해 혐의에 대해 최종 무죄판결을 내렸다.

대법원은 전 남편을 살해한 혐의로 무기징역을 선고한 원심을 이날 최종 확정했다.

고씨에 대한 무죄판결에 유족은 참담함을 감추지 못했다.

피해자 아버지 A씨는 이날 변호사를 통해 밝힌 입장문에서 “대법원에서 실재적이고 합리적인 판단을 해주리라 기대했던 바람이 무너져 버린 참담함을 감출 수 없다”고 밝혔다.

이어 “아무쪼록 인생의 꽃봉오리도 피우지 못한 채 허무하게 생을 마감한 아들이 하늘에서나마 편히 쉴 수 있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아들의 부검 결과와 현장 사진을 감정한 전문가들은 친부 몸에 눌려 숨질 가능성은 세계적인 사례를 비춰봐도 극히 낮다는 공통된 의견을 제시했다”며 “하지만 법원은 0.00001%의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면서 고씨의 살해 혐의를 부인했다. 결과적으로 보면 고유정의 거짓 진술을 믿고 수사를 진행했던 것이 오늘날의 결과로 이어진 것”이라고 토로했다.

A씨 측은 “법원은 밀실 살인과 관련한 범죄에서 직접 증거로 범인을 특정하기 어렵다면 범행 전후 고씨의 수상한 행적까지 고려해야 했지만 전혀 이를 고려하지 않았다”고도 비판했다.

대법원 1부(주심 이기택 대법관)는 이날 전 남편 살인·사체손괴·사체은닉 혐의로 구속기소 된 고씨에게 무기징역을 선고한 원심을 확정했다.

대법원은 “사건 당시 피해자가 자신을 성폭행하려 했다는 피고인의 진술은 신빙성이 없다”며 “피고인은 범행 도구와 방법을 검색하고 미리 졸피뎀을 처방받아 구매하는 등 치밀하게 범행을 계획하고 계획에 따라 피해자를 살해한 다음 사체를 손괴하고 은닉했음이 충분히 인정된다”고 설명했다.

한편 이 사건 초동수사를 담당한 경찰의 한 관계자는 “고씨가 의붓아들을 살해했다는 의심이 강력하게 들기는 하지만 대법원 선고에 따라 이 사건은 영구미제로 남게 됐다”고 안타까운 심정을 토로했다.

이동준 기자 blondie@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