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이슈 일본 신임 총리 기시다 후미오

스가 국회 연설서 “韓 정부에 징용문제 대응 강하게 요구해 나가겠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한국은 매우 중요한 이웃 나라(隣國)” / 교도통신, 한국 측에 문제 해결을 촉구한 것

세계일보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 연합뉴스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일본 총리가 26일 한일 간 최대 현안인 일제 징용 피해자 배상 문제와 관련해 한국 정부가 해결책을 제시해야 한다고 거듭 주장했다.

스가 총리는 이날 개원한 임시국회에서 행한 소신표명 연설을 통해 “한국은 매우 중요한 이웃 나라(隣國)”라고 양국 관계를 규정한 뒤 “건전한 일한(한일) 관계로 돌아가기 위해 우리나라(일본)의 일관된 입장에 따라 적절한 대응을 강하게 요구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번에 표명된 입장은 아베 신조(安倍晋三) 전 총리의 외교 노선을 그대로 계승해 한일 간 최대 현안인 징용 피해자 배상 문제와 관련해 한국 정부가 책임지고 해결책을 제시해야 한다는 일본 정부의 그간 주장을 되풀이한 것으로 보인다.

교도통신은 스가 총리가 현안이 걸려 있는 한국과는 거리를 두면서 한국 측에 문제 해결을 촉구한 것이라고 전했다.

스가 총리는 또 이날 연설에서 북한의 일본인 납치 문제가 “여전히 정권의 가장중요한 과제”라며 “모든 납치 피해자의 하루라도 빠른 귀국을 실현하기 위해 전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조건을 붙이지 않고 김정은 (국무)위원장과 직접 마주하겠다는 결의”라며2002년 북일평양선언에 근거해 납치·핵·미사일 등 현안을 포괄적으로 풀어 불행한 과거를 청산하고 북한과의 국교정상화를 목표로 하겠다고 거듭 밝혔다.

하지만 북한은 납치 문제는 모두 해결됐다며 일본 정부 주장을 일축하고 있다.

김경호 기자 stillcut@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