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강경화 시아버지 별세… 요트 사러 미국 간 남편, 장례식 불참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향년 97세… 고인, 독립유공자 포상 신청

세계일보

강경화 외교부 장관(오른쪽)과 남편 이일병 연세대 명예교수가 2017년 6월18일 청와대에서 열린 임명장 수여식에 참석해 있는 모습. 연합뉴스


강경화 외교부 장관의 시아버지인 이기을 연세대 명예교수가 사흘 전 향년 97세로 별세한 것으로 전해졌다. 장례식은 가족장으로 조용히 치러졌다고 한다. 요트 구입과 여행을 위해 미국으로 간 강 장관의 남편 이일병 연세대 명예교수는 장례식에 참석하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16일 외교부 등에 따르면 강 장관의 시아버지 이 명예교수가 지난 13일 별세했다. 장례식은 가족장으로 치러졌으며, 지난 15일 발인했다. 강 장관은 지난 14일 조문을 다녀왔다고 한다. 고인의 아들이자 강 장관의 남편인 이 명예교수는 미국을 방문 중인 상황이라 장례식에 불참한 것으로 전해졌다. 올해 추석 연휴 직후 남편 이 명예교수의 미국행이 논란이 되자 강 장관은 지난 7일 국정감사에서 거듭 송구하다는 뜻을 밝히며 “제가 말린다고 말려질 사람이 아니다”라고 발언해 관심을 모은 바 있다.

함경남도 북청 출신인 고인은 일제 말기 일명 ‘중앙고보 5인 독서회’ 사건에 가담했다가 발각돼 함흥교도소에서 몇 달 간 옥살이를 한 것으로 알려졌다. 5인 독서회는 고인 등 중앙고보 4학년 학생 5명이 1940년 민족정기 고취, 독립 쟁취를 목적으로 고(故) 최복현 선생의 지도 아래 만든 조직이다. 고인은 석방 후 1943년 연세대의 전신인 연희전문학교 상과에 입학했으나, 그해 말 일본군 학병에 지원해 일본에서 해방을 맞았다. 이후 연세대 상경대를 졸업하고 1955∼1989년 연세대 교수로 재직했다.

고인 측은 올해 6월 국가보훈처에 항일 독립유공자 포상 신청을 한 뒤 결과를 기다리던 중이었다. 유족으로는 강금봉아 여사와 1남 3녀가 있다. 한편, 온라인 공간에선 고인의 별세 소식을 두고 이 명예교수의 미국행과 더불어 하루만 조문을 간 강 장관에 대한 비판도 나오고 있다.

김주영 기자 bueno@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