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슈 北 전직 외교관 조성길

통일부 "조성길 입국 확인해 줄 사안 아냐...탈북민 북송, 단독 결정 못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뉴스핌] 송기욱 기자 = 통일부가 지난해 입국한 것으로 뒤늦게 알려진 조성길 전 주이탈리아 북한 대사대리의 입국 여부에 대해 "확인해 드릴 사안은 없다"며 선을 그었다.

통일부 당국자는 13일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조 전 대사대리의 부인이 북송을 요구하고 있는 것으로 언론에 알려진 것과 관련해 이같이 밝혔다.

뉴스핌

통일부 청사 내부 [사진=뉴스핌 DB]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 당국자는 조 전 대사대리의 부인이 북송을 원할 경우 상응하는 조치를 고려하고 있느냐는 질문에 "탈북민의 북송과 관련해서는 통일부가 단독으로 결정할 사안이 아니다"라면서 "국민적 공감대와 국회 논의를 거쳐 검토해 나갈 것"이라고 답을 대신했다.

조 전 대사대리는 지난해 7월 국내 입국한 것으로 이달 초 뒤늦게 밝혀졌다. 다만 그의 부인은 다시 북한으로 돌아가고 싶다는 의사를 계속 피력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인영 통일부 장관은 지난 8일 국정감사에서 "조 전 대사대리의 한국 입국 사실이 공개될 줄 몰랐다"면서 "기본적으로 재북 가족 등 신변 문제를 고려해 공개하지 않는 방침을 결정했고 이를 집행한 것으로 안다"고 언급하기도 했다.

한편 북한은 지난 10일 당 창건 75주년 열병식 이후에도 우리측의 공동조사 요청과 관련해 별도의 메시지를 전달하지는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이 당국자는 공무원 피살 사건과 관련해 북한에서 반응이 있었는지 묻는 질문에 "아직까지 북한쪽에서 그와 반련된 반응은 없다"고 답했다. 연락선 복구에 대한 응답도 아직까지는 없다고 당국자는 전했다.

oneway@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