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이슈 추미애 아들 군복무 진실공방

추미애, 아들의혹에 "장편소설…일방적 사과요구 유감"(종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국감초점]"9개월 전말 어처구니없어"…野 "뻔뻔"

秋, 野에 "공익제보 검증안 해…사과란 단어 없냐"

뉴스1

추미애 법무부 장관. 2020.10.12/뉴스1 © News1 신웅수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서미선 기자 = 추미애 법무부 장관은 12일 검찰이 불기소 처분한 아들 서모씨(27)의 군 휴가 특혜 의혹에 야당이 거듭 문제를 제기하자 "소설이 소설로 끝난 것이 아니고 정말 장편소설을 쓰려고 했구나"라고 말했다.

추 장관은 이날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법무부 국정감사에 출석해 박범계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관련 질의에 "서울동부지검의 무혐의 보도자료를 보면 수사를 안 한 게 아니다"며 "위법·불법이 있을 수 없는 간단한 사건인데 크게 키우려고 언론이 가세하고 야당이 증폭한 9개월간의 전말을 생각해보면 어처구니없다"고 이같이 밝혔다.

이날 법무부 국감에선 추 장관 아들 의혹 관련 검찰의 수사 결과를 두고 또 다시 여야 간 공방전이 벌어졌다.

윤한홍 국민의힘 의원이 "도대체 얼마나 강심장, 뻔뻔한 얼굴을 갖고 있나. 9월 한달 국회에서 추 장관의 거짓말 횟수가 27번"이라고 하자, 추 장관은 "27번이나 윽박질렀죠" "거짓말하지 않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윤 의원은 "장관은 거짓말하니까 질문할 수가 없다"며 고기영 법무부 차관에게 "권력이 있고 힘이 있는 사람이라고 덮어준다고 해서 거짓이 사실이 되지 않지 않나"라고 말했다.

추 장관은 "덮어달라고 한 적이 없다"고 맞받았고, 윤 의원이 '대단하다'고 하자 "네 대단합니다. 대단하십니다 의원님도"라고 응수했다. 또 "무엇을 조작하고 덮었다는 건지 근거를 갖고 말씀해달라"고 했다.

추 장관의 이 같은 답변 태도에 야당 의원들이 문제를 제기하고, 여당 측은 엄호에 나서며 민주당 소속 윤호중 법사위원장이 오후 잠시 감사중지를 선언하기도 했다.

이날 오전 국감에서도 서씨 휴가와 관련해 추 장관과 보좌관과의 연락 사실을 두고 야당이 '거짓 진술' 의혹 등을 제기하고 추 장관이 "거짓 진술하지 않았다"고 맞받으며 여야 충돌이 빚어지자 윤 위원장이 감사를 중지했었다.

추 장관은 유상범 국민의힘 의원이 서씨의 군 휴가 미복귀 의혹을 제기한 당직사병 현모씨에게 사과할 의사가 있는지 질의한 것엔 "지엽적 부분 답변을 하는 것은 피차 똑같아지기 때문에 저는 삼가도록 하겠다"면서 "비록 정치공세를 당했다 해도 국민에게 오랜 기간 심려를 끼친 점은 거듭 송구하게 생각한다"고 했다.

다만 이후 같은당 장제원 의원 질의에 답변하는 과정에선 현씨 주장에 관해 "모두 허위라는 게 검찰 보도자료에 지적돼있다"며 "일방적 사과요구는 대단히 유감"이라고 했다.

추 장관은 김도읍 국민의힘 의원이 아들 관련 의혹을 질의할 땐 "뭐라고 하셨습니까? 못 들었습니다"라며 신경전을 벌였다.

또 김 의원이 현씨 관련 질의를 하자 "공익제보자는 검증을 거쳤어야 한다. 당직사병이 안타까우면 검증 안한 의원 귀책도 있는 것"이라며 "의원님은 사과라는 단어가 없느냐"고 쏘아붙였다.

형사·공판부를 강화하면서 장기미제 사건이 증가했다는 김 의원 지적엔 "의원님께서도 고발을 많이 하셔서 기여를 한 바가 있으시죠"라며 "민생에 집중하게 해달라"고 했다.

추 장관은 김용민 민주당 의원이 국민의힘이 서씨 관련 수사 결과에 항고했는지와 고발된 것이 있는지 묻자 "청탁한 바가 없기 때문에 또 고발을 추가적으로 하든지 제가 알 바는 아니다"라고 강경한 태도를 굽히지 않았다.

한편 추 장관은 윤한홍 국민의힘 의원이 2017년 이후 추 장관을 상대로 한 고소·고발 현황을 법무부가 '명예와 사생활 침해 우려'를 이유로 들어 제출거부한 것을 지적, "(자료를) 주도록 지시해달라"고 하자 "지시하고 싶지 않다"고 재차 거부했다. 이어 "저라고 특별히 더 과하게 조롱받아야 할 이유는 없지 않겠나"라고 반문했다.
smith@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