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이슈 윤석열 검찰총장

이성윤, 윤석열과 전면전? 尹처가 고발인 소환, 수사 가속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중앙일보

윤석열 검찰총장(왼쪽)과 이성윤 서울중앙지검장. [연합뉴스, 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중앙지검이 윤석열 검찰총장의 처가 의혹을 고발한 인물을 소환 조사하기로 하는 등 윤 총장 관련 수사에 속도를 내고 있다. 일부 언론이 새로운 의혹을 제기한 직후 여당이 공식적으로 수사를 촉구했고, 추미애 법무부 장관도 이번 사건과 관련해 "성역없는 수사"를 언급했다. 이에 검찰 내부에서는 "이성윤 중앙지검장이 이번 수사를 키워 윤 총장과 전면전을 벌일 수 있다"는 전망까지 나온다.



尹장모·처 고발한 사업가 25일 조사



22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형사6부(박순배 부장)는 오는 25일 오후 윤 총장의 장모 최모씨와 부인 김건희씨를 고소·고발한 사업가 정모씨를 고소·고발인 신분으로 불러 조사한다.

정씨는 최씨와 벌인 법정 다툼에서 최씨 측의 모의로 자신이 패했고, 그 결과 재산상 손해를 봤다며 최씨와 김씨를 사기 등의 혐의로 고소했다. 정씨는 최씨를 모해위증 교사 혐의로 고소한 사건에서 불기소 처분이 내려지자 이 과정에 윤 총장이 개입했다며 그 역시 직권남용 혐의로 고발했다.

형사6부는 지난 4월 최강욱 열린민주당 대표 등이 최씨와 김씨를 상대로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연루 의혹 관련 자본시장법 위반 등으로 고발한 사건도 함께 맡고 있다. 고발 당시에는 관련 사건이 형사1부에 있었지만 이 지검장의 지시로 최근 형사6부가 사건을 재배당 받았다.



"여권에서 나서니까 움직이는 중앙지검"



검찰 내부에서는 중앙지검의 수사 착수 시기를 놓고 뒷말이 무성하다. 추 장관 아들의 군 특혜 의혹이 벌이진 뒤 여권이 윤 총장에 대한 총공세에 나서자 수사가 가시화됐다는 것이다.

최근 일부 매체는 최씨와 지인의 통화 녹취를 근거로 "최씨가 도이치모터스 주가 조작에 연루됐다"고 보도했다. 신영대 더불어민주당 대변인은 20일 이 보도를 근거로 수사를 촉구하는 논평을 냈다. 최씨 측은 "의혹을 보도한 언론들이 악의적으로 보도했다"며 법적 대응을 예고했다.

추 장관도 최근 반복적으로 윤 총장 처가에 대한 엄정한 수사를 강조했다. 최근 국회 대정부질문에서 윤 총장 처가 사건 등을 두고 "제가 수사 의지를 본 적이 없다"고 압박했다. 전날 법사위에서는 이번 사건과 관련해 "성역 없는 수사를 통해 경제 정의와 사법 정의가 회복돼야 한다는 것을 검찰 구성원들이 뼈저리게 느끼고 있다고 생각한다. 저도 지켜보겠다"고 말했다.

검찰의 한 간부는 "중앙지검은 고발된 지 5개월이 지나도록 고발인 조사도 진행하지 않았다"며 "추 장관 아들 의혹의 물타기용으로 윤 총장 처가 의혹이 다시 등장하니까 수사팀이 움직이고 있다"고 말했다.

중앙일보

최강욱(왼쪽부터) 열린민주당 대표와 황희석 전 법무부 인권국장, 조대진 변호사가 주가조작 연루 의혹을 받는 윤석열 검찰총장의 부인 김건희씨와 사문서 위조 등 의혹을 받는 장모 최모씨 등을 고발하기 위해 7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 민원실로 향하며 입장을 밝히고 있다. [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거래내역 확인은 안하고"… 특수부까지 나설까



검찰 일각에서는 이 지검장이 최씨와 김씨의 도이치모터스 주가 조작 연루 의혹 수사에 특수부 검사들까지 투입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한 검찰 관계자는 "여권에서 수사를 강하게 압박하고 있어 이 지검장이 특수부 검사를 투입해 사건을 키우려 할 수 있다"고 말했다.

다만 이에 대해 중앙지검 관계자는 "수사를 하면서 검사들끼리 문의는 있을 수 있어도 지금 수사팀을 보강한다든지 특수부 검사들이 수사에 참여한다든지 하는 일은 전혀 없다"고 밝혔다.

수사팀은 아직 한국거래소에 의혹 제기 시점의 도이치모터스 주식 거래 내역 분석을 요청하지 않았다. 증권범죄합동수사단 출신의 한 인사는 "이 사건은 거래 내역을 확인하는 게 우선"이라며 "거래 내역 분석에서 문제가 없다면 사건 관계인들을 불러 조사해도 주가 조작 혐의를 입증하기는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

강광우·정유진·김수민 기자 kang.kwangwoo@joongang.co.kr

중앙일보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이슈를 쉽게 정리해주는 '썰리'

ⓒ중앙일보(https://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