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머니투데이 언론사 이미지

평양선언 2주년 기념행사 없다는 통일부 "남북 합의사항 충실히 이행"

머니투데이 정진우 기자
원문보기

평양선언 2주년 기념행사 없다는 통일부 "남북 합의사항 충실히 이행"

속보
경찰, '김병기 수사무마 청탁 의혹' 동작경찰서 압수수색
[머니투데이 정진우 기자]

[서울=뉴시스]김명원 기자 = 조혜실 통일부 부대변인이 18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합동브리핑실에서 현안 관련 정례브리핑을 하고 있다. 2020.09.18.   kmx1105@newsis.com

[서울=뉴시스]김명원 기자 = 조혜실 통일부 부대변인이 18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합동브리핑실에서 현안 관련 정례브리핑을 하고 있다. 2020.09.18. kmx1105@newsis.com


[the300]통일부가 9·19 평양공동선언 및 군사합의 2주년을 맞아 "앞으로 남북 간 합의사항을 충실히 이행해 남북관계 개선과 한반도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정착을 구현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18일 밝혔다.

조혜실 통일부 부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을 열고 "남북은 그동안 평양공동선언 및 9·19 군사합의를 이행하고 한반도의 완전한 평화를 구현하기 위해 노력해 왔다"며 이같이 말했다.

조 부대변인은 "군사적 갈등 상황을 막아내는 장치로서 평양공동선언과 9·19 군사합의가 중요한 기능을 했다고 본다"며 "합의는 이행을 통해 완성되는 만큼 정부는 앞으로 남북 간 합의사항을 충실히 이행하겠다"고 재차 강조했다.

통일부는 올해 2주년 관련 기념행사는 준비하지 않았다. 지난해 1주년을 맞아 서울 삼청동 남북회담본부에서 기념식을 개최한 것과 대비된다.

조 부대변인은 2주년 행사를 마련하지 않은 것과 관련 "(이인영) 장관께서는 지난 16일에 판문점 현장에 가 그간의 합의 사항에 대해 평가하고 앞으로의 합의 이행에 대한 확고한 의지를 표명했다"라고 설명했다.

정진우 기자 econphoo@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