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이슈 총선 이모저모

이낙연, 총선 뒤 유주택자로…'전세 끼고' 17억 아파트 매입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갭투자 논란에 "전세 완료 시기 맞춘 실거주용 구매" 해명

(서울=연합뉴스) 이유미 이대희 기자 = 올초 논란 속에 강남 아파트를 팔아 무주택자가 됐던 민주당 이낙연 대표 후보가 21대 총선에서 당선된 직후 전세를 끼고 지역구인 서울 종로구 소재 아파트를 매입한 것으로 나타났다.

연합뉴스

토론하는 민주당 이낙연 당대표 후보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경선에 출마한 이낙연 후보가 지난 18일 오후 서울 양천구 CBS사옥에서 진행된 CBS 라디오 '시사자키 정관용입니다'에 출연, 후보들과 토론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재판매 및 DB 금지]



국회 공직자윤리위원회가 28일 공개한 21대 국회의원 재산 내역을 보면 이 후보는 17억5천만원 상당의 서울 종로구 '경희궁의 아침' 아파트를 보유한 것으로 나타난다.

이 아파트의 임대보증금 12억원은 이 후보의 채무로 올라갔다.

대신 서초구 잠원동 동아아파트는 11억4천400만원(신고가 기준, 실거래가격 19억5천만원)에 매도했고, 종로구 경희궁자이 아파트에 전세권으로 9억원이 설정된 것으로 기재됐다.

이 후보는 앞서 지난 2월 잠원동 아파트를 팔고 경희궁자이에 전세를 얻은 뒤 무주택 상태에서 4월 총선을 치렀다.

이 후보 측은 이후 5월 경희궁의 아침을 매입했다고 한다. 이사는 가지 않았다.

결과적으로 현재 사는 경희궁자이의 전세 완료(2022년 2월)가 1년 6개월가량 남은 시점에서, 매입가와 임대보증금의 차액인 5억5천만원에 경희궁의 아침을 산 셈이다.

이러한 거래 과정을 일각에선 '갭투자'라고 지적하기도 한다.

이 후보 측은 "전세로 거주 중인 경희궁자이의 전세 완료 시기와 마침 같은 집이 경희궁의 아침에 있어 매입, 무주택자가 1주택자가 된 것"이라며 "실거주 목적이지 갭투자라고 볼 수 없다"고 반박했다.

전세 완료가 1년 6개월이나 남은 시점에서 주택을 사들인 배경에 대해선 "총선 과정에서 지역구 의원으로서 왜 지역구에 집이 없느냐는 지적이 있었는데 그 논란을 피하기 위해서였다"고 설명했다.

2vs2@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