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MK이슈]기안84 사과 불구 `나혼산` 하차요구 ing…제작진 결정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스타투데이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매일경제 스타투데이 박세연 기자]

웹툰 작가 겸 방송인 기안84가 웹툰 ‘복학왕’의 여혐 논란에 대해 사과했지만 성난 누리꾼의 마음을 가라앉히기엔 역부족으로 보인다. 공식 사과에도 불구, MBC '나 혼자 산다' 하차 요구는 논란 사흘째 빗발치고 있다.

기안84는 지난 11일 업로드한 ‘복학왕’ 304화 ‘광어인간’ 편으로 논란의 중심에 섰다. 인턴 봉지은이 회식 자리에서 배 위에 얹은 조개를 깨부수는 장면이 그려졌는데, 이전 회차에서 봉지은은 “누가 뽑아준대?”라는 40대 노총각 팀장의 말을 듣고, 갑자기 자신의 배 위에 조개를 얹은 바 있다.

2회에는 봉지은이 조개를 깨부순 뒤, ‘봉지은, 기안그룹 인턴 최종 합격!’이라는 설명과 함께 봉지은의 정식 입사하는 장면이 공개됐다. 이후 우기명은 팀장에게 "잤어요?"라고 묻고 팀장은 웃으며 "ㅋ"라고 답해 사실상 스펙에서 밀리는 인턴 봉지은이 20세 가까이 차이가 나는 직장 상사와 부적절한 관계로 인턴에 최종 합격했음을 암시했다.

이에 누리꾼들은 해당 내용이 여성혐오성이 짙다며 불편함을 표했다. 급기야 12일에는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웹툰 연재 중지를 요구하는 청원이 올라왔다.

청원인은 “주인공 여자가 본인보다 나이가 20살이나 많은 대기업 팀장과 성관계를 해 대기업에 입사를 한다는 말도 안 되는 내용을 희화화하며 그린 장면을 보게 됐다”며 “부디 웹툰 작가로서의 정체성과 의식을 가지고 웹툰을 그렸으면 좋겠다”고 적었다.

논란이 거세지자 ‘복학왕’ 1부 내용이 일부 수정됐다. 네이버웹툰 측은 “작품으로 인해 심려를 끼쳐드려 대단히 죄송하다. 현재 작가님가 수정해주신 원고로 수정반영됐다. 향후 작품에서 다뤄지는 다양한 사안에 대해 작가님과 함께 더욱 주의하도록 하겠다”이라고 알렸다.

기안84 역시 ‘광어인간’ 2회에 말미에 “작품에서의 부적절한 묘사로 다시금 심려를 끼쳐드려 정말 죄송하다”며 사과문을 게재했다.

기안84는 “지난 회차에서 일자리를 구하기 힘든 봉지은이 귀여움으로 승부를 본다는 설정을 추가하면서, 이런 사회를 개그스럽게 풍자할 수 있는 장면을 고민하다가 귀여운 수달로 그려보게 됐다. 특히 수달이 조개를 깨서 먹을 것을 얻는 모습을 식당 의자를 제치고 봉지은이 물에 떠 있는 수달로 겹쳐지게 표현해보자고 했는데 이 장면에 대해 깊게 고민하지 못했던 것 같다”고 설명했다.

또한 그는 “캐릭터가 귀여움이나 상사와 연애해서 취직한다는 내용도 독자분들의 지적을 살펴보고 대사와 그림도 추가 수정했다. 더 많이 고민하고 원고작업을 했어야 했는데, 불쾌감을 드려 독자 여러분들께 진심으로 사과드린다”며 고개 숙였다.

마지막으로 “많은 분들이 관심 가져주시는 만큼, 원고 내 크고 작은 표현에 더욱 주의하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기안84가 직접 사과했음에도 불구, '나 혼자 산다' 하차 요구는 계속되고 있다. 하지만 '나 혼자 산다' 측은 이같은 누리꾼 의견에 대해 이렇다 할 대응을 하지 않고 있는 상태. 일각에서는 기안84의 논란에도 불구, 하차 계획이 없다는 이야기도 들려온다.

이에 따라 기안84를 둘러싼 웹툰 논란은 '나 혼자 산다'로 본 무대를 옮겨갈 전망이다. '나 혼자 산다' 제작진이 이번 논란에 대해 어떻게 대처할 지 주목된다.

psyon@mk.co.kr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