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이슈 긴급재난지원금

재난지원금효과? 오르던 카드대출 연체율 '6월 주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김세관 기자] [5월과 비교해 0.34%p↓···리스크 관리 들어간 카드사, 상각 효과도 한몫]

머니투데이

‘카드론’으로 대표되는 카드회사의 대출 연체율이 지난 6월에 급감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국민을 대상으로 지급된 14조원의 긴급재난지원금(재난지원금)과 소상공인 대상의 초저금리 대출 등의 효과가 복합적으로 작용했다는 분석이다.

2일 금융권에 따르면 신한·삼성·KB국민·현대·롯데·우리·하나카드 등 7개 전업카드사의 6월 카드론·현금서비스·리볼빙 포함 연체율(대환대출제외)은 전달과 비교해 일제히 감소했다.

카드사별로 △신한카드 1.87% △삼성카드 1.45% △KB국민카드 1.61% △현대카드 0.90% △롯데카드 1.75% △우리카드 1.46% △하나카드 1.76% 등으로 집계됐다.

5월과 비교해 보면 0.05~0.57%포인트까지 연체율이 내려갔다. 7개사 평균 0.34%포인트 가량이 개선된 것인데, 한 달 간 감소 폭 치고는 큰 편이라는 것이 업계의 평가다.

카드대출 연체율은 코로나19(COVID-19)가 확산한 이후 꾸준히 상승하다 6월에 올 1월보다도 낮은 평균 1.54%의 연체율을 보였다. 업계에서는 정부가 14조원을 민간에 투입한 재난지원금 효과가 가장 큰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했다. 생활비로 사용 가능한 돈을 정부가 지원하자 해당 금액만큼 카드 대출 상환에 활용됐을 것이란 추측이다.

소상공인의 경우 정부의 초저금리 대출을 받은 후 상대적으로 고금리인 카드대출을 갚았을 가능성도 높다. 분기별로 진행되는 부실 연체채권 상각 효과도 있다. 금융사들은 연체가 지속돼 아예 받을 수 없을 것으로 판단되는 채권은 추심업체에 매각한다. 매년 6월 말과 12 월말에 그 규모가 가장 크기 때문에 연체율이 감소하는 효과가 있다.

다만 6월은 이 같이 복합적인 요소가 작용하기 때문에 연체율 감소가 일시적인 개선일 수 있다는 해석도 나온다. 경기가 좋아져서 나타난 현상이 아니기 때문이다.

카드사 한 관계자는 “현재 중소기업과 소상공인 대출만기 연장과 이자상환 유예 조치가 다시 연장될 가능성이 큰 상황이라 금융권 모두 리스크 관리를 철저하게 하고 있다”며 “재난지원금이 소진됐고 상각 영향도 없는 7월에는 다시 연체율 상승할 수 있다”고 말했다.

김세관 기자 sone@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