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7 (수)

이슈 남북관계와 한반도 정세

文대통령, 박지원·이인영에 "멈춘 남북관계 움직일 소명 있다"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더팩트

문재인 대통령이 29일 청와대 본관에서 이인영 신임 통일부장관에게 임명장을 수여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청와대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임명장 수여 뒤 당부…경찰청장에겐 "수사 역량 총량 훼손 안 돼"

[더팩트ㅣ청와대=신진환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29일 문 대통령은 신임 박지원 국가정보원장과 이인영 통일부 장관에게 "막혀있고 멈춰있는 남북관계를 움직여 나갈 소명이 두 분에게 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임명장을 수여한 뒤 비공개 환담에서 "두 분은 역사적 소명을 잘 감당해낼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고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이 브리핑을 통해 전했다.

문 대통령은 박 원장에게 "사상 처음으로 남북 정상회담을 성사시킨 주역이며 가장 오랜 경험과 풍부한 경륜을 갖춘 분"이라고 했고, 이인영 장관에게는 "추진력이 대단한 분"이라며 기대감을 나타냈다.

그러면서 "남북관계는 어느 한 부처만 잘해서 풀 수 없다"면서 "국정원, 통일부, 외교부, 국방부와 청와대 안보실이 원팀으로 지혜를 모아 역할을 분담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더팩트

문재인 대통령이 29일 청와대 본관에서 박지원 신임 국가정보원장에게 임명장을 수여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청와대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에 대해 박 원장은 "저를 임명해 준 대통령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면서 "남북관계의 물꼬를 트고 과거 국정원의 흑역사를 청산하는 개혁으로 보답하겠다"고 말했다. 또 "대통령 의지대로 어떠한 경우에도 정치 개입의 흑역사는 절대 없을 것"이라고 다짐했다.

이 장관은 "한반도 평화의 문이 닫히기 전 평화의 문을 열어야겠다는 사명감을 느낀다"면서 "한 걸음씩 전진해 대통령 재임 중 평화의 숨결만큼은 반드시 실감할 수 있도록 전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더팩트

문재인 대통령이 29일 청와대 본관에서 김창룡 신임 경찰청장에게 임명장을 수여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청와대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문 대통령은 김창룡 신임 경찰청장에게도 "경찰 역사상 가장 중요한 대전환기에 수장을 맡았다"면서 "검경 수사권 조정과 자치경찰제 도입이 검경 간에 권한 조정, 중앙정부와 지자체 간 권한 조정이 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본질적인 목표는 범죄로부터 국민을 보호하고 생명 및 안전, 인권을 지키기 위해 더 선진적이고 민주적인 시스템을 갖추는 것임을 명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검경관계가 과거처럼 지휘복종 관계가 아니라 수평적으로 협력하는 관계가 되면 경찰 수사 능력과 인권 보호를 위한 민주적 역량을 갖추는데 총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특별히 당부한다"면서 "수사 체계의 개편 과정에서 국가가 가지고 있는 수사 역량의 총량에 조금도 훼손이 있어서는 안 된다. 오히려 발전시켜야 한다"고 했다.

김 청장은 "대통령 말씀대로 경찰과 검찰의 수사권 개혁 취지가 제대로 반영되도록 개혁 과제를 차질 없이 완수하겠다"면서 "국민의 마음을 얻는 경찰이 되도록 헌신하겠다"고 다짐했다.

shincombi@tf.co.kr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