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이슈 G7 정상회담

요미우리 "美, G7 정상회의 다음달 31일 개최 타진 중"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한국 등 포함 G7 확대 구상 실현 여부 주목
日 "G7 틀 유지가 매우 중요" 사실상 반대
한국일보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달 1일 청와대 관저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통화하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전화회담에서 올 G7 정상회의에 한국을 초대하고 싶다는 뜻을 공식 전달했다. 청와대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미국 정부가 올해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를 오는 8월 31일부터 1박2일 일정으로 개최하는 방안을 일본 정부에 타진했다고 요미우리신문이 2일 보도했다.

미일 관계 소식통에 따르면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는 G7 정상회의 참석하는 방향으로 조율 중이다. 다만 미국 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수습 여부가 불투명한 만큼 각국 정상들이 일정을 수용하고 개최가 실현될지는 유동적이다.

교도통신도 올해 G7 정상회의 의장국인 미국이 8월말∼9월초에 개최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전하고, “미국이 현재 각국의 의향을 확인 중”이라는 미일 관계 소식통의 발언을 전했다.

이와 관련,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한국 등의 참여를 통한 G7 확대 구상이 실현 여부에도 이목이 쏠린다. 일본 정부는 “G7의 틀을 유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밝혀 한국이 포함된 G7 확대에 사실상 반대하고 있다. 교도통신은 앞서 일본 정부의 고위 관료가 “북한과 중국에 대한 외교적 자세가 G7 참가국과 다르다”는 한국의 참여에 대한 반대 의향을 전달했다고 보도한 바 있다.

도쿄=김회경 특파원 hermes@hankookilbo.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