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이슈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의원

어젯밤 윤미향, 숨진 소장과의 '인연 글' 올렸다가 삭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월급 80만원밖에 못드린다 해도 괜찮다 했던 분..."

더불어민주당 윤미향 의원이 7일 숨진 채 발견된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쉼터인 ‘평화의 우리집’ 소장 A씨(60)에 대해 전날 페이스북에 회고 글을 올렸던 것으로 전해졌다. 윤 의원은 A씨가 쉼터 활동가로 일한 2004년부터 인연을 맺어왔다.

조선일보

더불어민주당 윤미향 의원이 7일 오전 서울 마포구 연남동 '평화의 우리집'에서 울음을 터뜨리고 있는 모습이 카메라에 잡혔다. /연합뉴스


윤 의원은 6일 밤 페이스북에 지난해 1월 A씨에 대해 썼던 글을 공유했다가 지웠다. 해당 글을 공유했던 시점에 A씨의 소식을 들었는지 여부는 확인되지 않았다.

윤 의원은 이 글에서 “쉼터 전담 활동가를 찾는데 쉼터에서 기거도 해야 하니 거의 온 삶을 다 갖고 오는 조건인 것이니 그렇게 온 삶을 다 걸 사람을 찾기는 하늘의 별 따기. 급여는 80만 원밖에 못 드린다 했는데도 이리도 좋은 일에 함께하는 일인데 괜찮다고 해 만나게 됐다”고 했다.

이어 “밖에서 보는 것처럼 그렇게 아름다운 일은 아니어서 우리 안에 들어오게 되면 그때부터 괴로움의 시작이고 연속”이라며 “할머니들에게 괴롭힘을 당하면 할머니들 저녁 식사 챙겨드린 후 잠시 골목 식당에 함께 앉아 소주 한잔 기울이며 같이 엉엉 울었다”고 회상했다.

윤 의원에 따르면 A씨는 사표를 세 번 제출했다. 그는 “세 번째 사표를 내던 날 저는 A씨 앞에서 엉엉 목놓아 울면서 붙잡고 싶었다. 결국 제 이야기를 듣고 제 지난 삶 속으로 쏙 들어와 버려 세 번째 사표도 결국은 다시 접고 14년을 우리와 함께 해 왔다”고 했다. 이어 “덕분에 우리 쉼터 ‘평화의 우리집’에서 만들어내는 우리와 할머니들의 웃음이 우리 운동에 큰 에너지가 되게 했다”며 “내내 행복하고 건강하자”고 썼다.

경기 파주경찰서에 따르면 서울 마포구 연남동 ‘평화의 우리집’ 소장 A씨는 6일 오후 10시30분쯤 주거지인 파주의 한 아파트에서 숨진 채 발견됐다. 경찰은 “현장에 유서는 없었으며 현재로서는 타살 혐의점은 없는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김은중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