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7 (수)

이슈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의원

홍익표 "윤미향, 사과할 부분은 사과해야"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조선일보

민주당 홍익표(왼쪽) 의원./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더불어민주당 홍익표 의원이 29일 정의기억연대 이사장 출신인 윤미향 당선자 논란과 관련해 “충분하게 본인이 소명할 것은 소명하고, 사과해야 할 부분이 있다고 하면 사과해야 한다”고 말했다. 일본 위안부 할머니 성금 유용 의혹 등을 받고 있는 윤 당선자는 이날 오후 2시 국회에서 잠적한 지 11일만에 입장을 밝히는 기자회견을 연다.

홍 의원은 YTN라디오에 나와 “만약에 책임져야 할 부분. 우리가 아직 확인은 안 됐지만 책임져야 할 부분이 있다고 하면 하나는 정치적 책임이 있을 거고, 또 하나는 법적 책임이 있을 것 같다”고 했다.

그러면서 “다만 지금 한 가지 확인해야 할 것은 현재까지 제기된 언론이나 또는 특히 언론을 통해서 집중적으로 제기된 의혹은 아직까지는 유용이나 착복까지는 확인되지 않았다”며 “그렇다고 지금까지 해명이 윤 당선인의 결백을 입증할 수 있는 것도 아니다”라고 했다.

홍 의원은 “현재로서는 국가보조금을 개인단체가 가지고 가서 유용하거나 착복하는 것은 불가능하게 돼 있다”며 “다만 제가 결백이 아니라고 이야기하는 것은 돈을 안 썼는데, 어떤 업체하고 결탁을 해서 가짜 서류를 했다고 하면 어쩔 수 없는 건데 그런 문제는 검찰이 밝혀야 할 문제”라고 했다.

이어 시민단체 전반에 대한 비판에 대해 “과거 민주화 운동 시기에 약간의 절차나 방식이 조금 잘못되더라도 우리가 목적이나 동기가 순수하다고 하면 이해해야 하는 시기가 있었다”며 “민주화되고 우리 사회가 투명한 사회로 나가는 속에서는 목적과 동기가 순수해도 방식과 절차도 법적 절차, 투명성을 확보하지 않으면 어렵다는 게 이번 사건을 통해서 확인되고 있는 것 같다”고 했다.

[김아진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