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이슈 법의 심판대 오른 MB

주호영, 문대통령 만나 이명박·박근혜 사면 요청할 듯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내일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원내대표 회담

"코로나 초당적 협력, 고용보험 확대 방안도 제시"

조선일보

미래통합당 주호영(오른쪽) 원내대표가 지난 18일 광주광역시 옛 전남도청 앞에서 열린 5.18 광주 민주화운동 4주기 기념식에서 문재인 대통령을 만나 인사하고 있다./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미래통합당 주호영 원내대표는 28일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원내대표 오찬에서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 ‘사면론’을 제기할 것으로 알려졌다.

통합당 관계자는 이날 “주 원내대표가 전날 당 회의에서 문 대통령에게 두 전직 대통령 사면론을 언급하는 방안에 대한 의견을 모았다”며 “문 대통령에게 ‘국민 통합’ 차원에서 사면을 거론할 것으로 보인다”고 했다.

주 원내대표는 지난 22일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11주기에도 애도 성명을 발표하며 “예외없이 불행해지는 ‘대통령의 비극’이 이제는 끝나야 한다”며 두 전직 대통령 사면론을 언급했다. 주 원내대표는 “두 분 대통령을 사랑하고 지지했던 사람들의 아픔을 놔둔 채 국민 통합을 얘기할 수는 없다”고 했다.

문희상 국회의장도 지난 21일 “과감히 통합의 방향으로 전환을 해야 할 적기”라며 “전직 대통령 (사면)에 대한 상당한 고민이 있어야 한다”고 했었다.

그러나 여권은 사면론에 부정적이다. 더불어민주당 박주민 최고위원은 “두 전직 대통령 사면은 국민 통합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며 “사면은 법률이 정한 원칙을 무시하는 것”이라고 했다. 박범계 의원은 “판결문을 쓰지도 않았는데 사면은 부적절하다”고, 김두관 의원은 “반성 없는 사면은 국민 통합이 아닌 국민 분열의 씨앗이 될 것”이라고 했다.

통합당 관계자는 “주 원내대표는 사면론뿐 아니라 코로나 사태와 관련한 초당적 협조 의지, 고용보험 확대에 대한 선제적 방안을 언급할 것으로 보인다”며 “21대 국회 개원 전 ‘상견례’ 성격 자리인 만큼, 문 대통령에 대한 마땅한 예우를 갖춰 언급할 것”이라고 했다.

[원선우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