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8 (목)

이슈 총선 이모저모

“총선평가 첫발”… 로드맵 내건 김종인 비대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민심회복 → 당헌·당규수정順 설정 / 비대위 구성 관련 “당내 절차 남아” / 27일 한국당과 합당 마무리 예정 / 당명 개정작업도 비대위 역할 전망

세계일보

‘4·15 총선 결과 평가→ 민심 회복을 위한 방향 설정→ 당헌·당규 수정’

절체절명의 위기 상황에 놓인 미래통합당을 개혁할 ‘김종인 비대위’의 로드맵이다.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 내정자 측 관계자는 25일 세계일보와의 통화에서 “당이 급박한 상황이기 때문에 급한 것부터 순차적으로 해나갈 것”이라며 이 같은 복안을 밝혔다.

김 내정자 측은 출범 후 선결적 과제로 총선 결과에 대한 평가 작업을 꼽았다. 그는 “민심을 회복하기 위한 여러 가지 방향들이 있다. 그 방향 설정을 우선적으로 하고 거기에 따라 당헌·당규 수정 작업을 할 것”이라며 “방향에 안 맞는 건 교정을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당 안팎에서 제기되고 있는 ‘김종인표 기본소득제’ 대안 제시는 좀더 숨을 고른 뒤 검토할 것으로 관측된다. 김 내정자 측은 “기본소득 이슈 등 경제사회정책은 가장 큰 이슈여서 거론한다고 금방 되는 게 아니다”며 “검토는 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김종인 비대위 구성과 관련해서는 “아직 당내 절차가 남은 상황이어서 (인선 문제는) 명확하게 말하기 어렵다”며 “현재 당 안팎에서 거론되는 사람만 30명은 되는 것 같다. 그러나 비대위 구성에 9명이 될지, 7명이나 11명이 될지, 아직 좀 지켜봐야 할 것 같다”고 말했다. 다만 비대위의 절반가량은 초·재선 당선인과 청년, 전문가로 구성될 것이란 관측이 나오고 있다.

세계일보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가 22일 서울 종로구 대한발전전략연구원에서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 내정자를 만나 악수하고 있다. 미래통합당 제공


김종인 비대위가 공식 출범하기 위해서는 당헌·당규 개정 작업이 마무리돼야 한다. 통합당은 오는 27일 국회에서 전국위원회를 열어 차기 전당대회를 8월 31일까지 열도록 규정한 당헌·당규 부칙을 삭제할 예정이다.

통합당과 미래한국당의 합당 작업도 같은 날 마무리될 예정이다. 통합당과 한국당의 합당 수임기구는 이날 회의 후 “한국당은 26일 최고위, 통합당은 27일 오후 4시 전국위원회에서 합당 관련 안건을 상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양당은 27일 오후 열리는 수임기구 합당회의 후 합당과 관련한 선관위 의결 사항을 처리할 계획이다.

합당 후 당명을 개정하는 방향도 검토하고 있다.

통합당 김상훈 의원은 이날 회의가 끝난 뒤 기자들과 만나 합당 시 당명에 대해 “(김종인) 비대위에서 당명을 정할 것 같다”고 했다. 통합당과 한국당 외에 제3의 당명을 채택할 수 있냐는 질문에는 “(양당) 합동회의 때 당명 가지고는 크게 이야기가 없을 것 같다”면서도 “만약에 당헌 개정을 하게 되면 그렇게 가야 할 것”이라고 답했다.

김 내정자는 언론 인터뷰 등에서 “상품이 나쁘면 상표도 바꿀 수밖에 없다”며 통합당의 당명 변경 필요성을 강조한 바 있다.

장혜진·김민순 기자 janghj@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