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이슈 성착취물 실태와 수사

[단독]주사위를 돌리자 성착취물이 나왔다…이번엔 '다이스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게임 이기면 성착취물 공유 '다이스방'

주사위·다트·삼행시 승자는 '성공방' 입장

아동·청소년 등장 성착취물 수백개 유포

다이스방 운영자 '키키', 직접 영상 제작 정황까지

'박사·갓갓' 검거 이후에도 여전한 텔레그램 n번방들

아시아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아시아경제 특별취재팀] "12시에 봅시다. 제11회 다이스(diceㆍ주사위) 게임."


대화방 운영자의 말이 끝나기 무섭게 참가자 100여명이 숫자를 외쳤다. 몇분 후 운영자 손에서 주사위가 돌아가고 숫자가 나오자 누군가는 탄성을 지르고 누군가는 한숨을 뱉었다. 숫자를 맞힌 이들은 자랑스레 '내가 맞혔다'고 환호하기도 했다. 숫자를 맞힌 참여자의 아이디가 호명됐다. 이들은 운영자로부터 또 다른 대화방 링크가 적힌 개인 메시지를 받았다. 이 링크를 클릭하자 앳된 외모의 여성들이 등장하는 성 착취물 수백개가 실시간으로 쏟아졌다.


'n번방'을 처음 개설한 '갓갓' 문형욱(24)이 경찰에 검거되면서 일련의 n번방 사건 주요 운영자가 모두 검거됐다. 그러나 텔레그램에서는 여전히 아동ㆍ청소년 성 착취물을 공유하는 단체 대화방이 새로 생기고 '폭파'되길 반복하고 있다. '다이스(주사위)방'도 그 중 하나다. 이 대화방 운영자 닉네임 '키키'는 '박사' 조주빈(24)과 문씨처럼 미성년자를 대상으로 영상을 제작하고 있다고 스스로 자랑하듯 말했다. 문씨의 신상이 공개된 이후 이 방은 폭파됐고 운영자 키키도 잠적했다.

아시아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본지는 최근 며칠간 텔레그램 다이스방에서 이루어지는 성 착취 영상물 공유 실태를 잠입 취재했다. 다이스방은 게임을 이용한 경쟁에서 선발된 일부에게만 성 착취물을 공유해주는 형태로 운영됐다. 입장료 등 돈 거래는 하지 않는 것으로 보아 n번방 운영자 문씨처럼 '재미' 차원에서 방을 운영한 것으로 파악된다.


이 과정을 2주 정도 지켜본 기자는 11일 새벽 다이스방을 거쳐 키키가 직접 제작한 성 착취물이 공유된다는 이른바 '성공방'까지 입장하는 데 성공했다. 이 방에선 키키놀이터라는 '하위방'에 올라온 영상들보다 재생시간이 길거나 더 어려보이는 여성이 등장하는 영상물들이 공유됐다. 다만 키키는 본인이 직접 제작했다는 성 착취물을 공유하는 것은 극도로 조심스러워 했다. 그는 참가자 사이에서 '직접 제작 영상'이 언제 올라오느냐는 질문이 이어지자 "기존 회원들이 반대해서 우선 (유포 시점을) 지켜보는 중"이라고 답했다. n번방 운영자 문씨처럼 방 여러 개를 동시에 운영했음을 추정할 수 있는 대목이다.

아시아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기자가 키키에게 접근해 실제 영상 제작 여부를 확인하려 하자 "(다른 회원들이) 유포하지 말라고 해 약속을 지키는 중", "풀린 건 OO이(피해자의 이름으로 추정) 음성 정도"라며 스스로 영상을 제작하고 있다는 사실을 여러 차례 암시했다. 키키놀이터에선 비교적 초기에 성공방에 입장해 키키의 제작 영상을 봤다는 이들의 '감상문'도 확인할 수 있었다. 감상문에는 '키키의 영상은 기존 것과 달리 특별하다', '키키의 작품을 보게 돼 영광이다' 등 내용이 담겼다.


성 착취물을 보관ㆍ유포하는 것도 처벌을 받을 사안이지만, 이를 직접 제작한 것은 훨씬 심각한 범죄행위가 된다. 기자는 키키가 직접 영상을 제작해왔다는 증거를 확보하기 위해 여러 번 그를 접촉했지만 끝내 확인은 이루어지지 않았다. 기자는 취재 과정에서 확보한 다이스방 속 범죄 정황 증거들을 경찰에 제공했다. 경찰청 관계자는 "조주빈과 문형욱 등 검거 이후에도 텔레그램에 남아있는 음란물 유포 채팅방을 모두 수사 대상에 올려 엄정히 대처할 것"이라고 밝혔다.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