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9.28 (토)

이슈 로봇이 온다

4족보행 로봇 '스탠퍼드 퍼퍼' 조립 지침 공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IT NEWS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스탠퍼드대학 연구팀이 소형 사족보행 로봇 ‘스탠퍼드 퍼퍼(Stanford Pupper)’ 제작에 필요한 부품이나 소프트웨어 등을 공개했다.

다음 동영상을 보면 스탠퍼드 퍼퍼를 만드는 방법을 자세하게 설명하고 있다.

스탠퍼드 퍼퍼는 목 없는 강아지와 같은 사족보행 로봇이다. 앞뒤 좌우를 자유자재로 움직이고 다리를 구부리거나 엎드릴 수 있으며. 점프도 할 수 있다. 또 특정 발만을 굽혀 몸을 비스듬히 꼬는 동작도 가능하다.

스탠퍼드 퍼퍼는 DIY(자작)를 목적으로 한 로봇이다. 조립용 부품은 600달러(한화 약 73만원) ~ 900달러(한화 약 109만원)이다.

하지만 이미 라즈베리 파이(Raspberry Pi)나 운영에 필요한 플레이스테이션 4(PlayStation 4) 전용 컨트롤러 듀얼쇼크 4(DUALSHOCK 4) 등을 가지고 있다면 그만큼 비용은 줄어든다. 제작 시간은 전문 지식 유무에 따라 다르지만 대략 4 ~ 10시간 정도다. 제작 난이도는 소형 쿼드콥트 드론을 만드는 수준이다.

스탠퍼드 퍼퍼 제작에 필요한 각 부품은 다음 링크 스프레드 시트에 자세히 정리되어 있다. 또 조립 설명서는 다음 3가지 링크 Hip(다리), Body(몸통), PCB(인쇄회로기판)에 자세히 설명되어 있다.

조립 시연 동영상도 유튜브에 공개되어 눈으로 보면서 따라 조립할 수 있다. 소스 코드와 설치 방법 등은 깃허브(GitHub)에 자세히 설명되어 있다.

김한비 기자 itnews@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