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슈 [연재] 아시아경제 '양낙규의 Defense Club'

[양낙규의 Defense Club]올림픽 후보선수도 병역 특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아시아경제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아시아경제 양낙규 기자]올해부터 올림픽 단체경기에 참전하지 않은 후보선수들도 팀이 메달을 수상한다면 대체복무를 할 수 있다. 올림픽 등에서 감독이 후보선수에게 '병역 특례'를 주기 위해 불필요한 선수 교체를 한다는 지적을 불식시키기 위한 방편이다.


19일 국방부에 따르면 경기 출전 여부와 상관없이 후보 선수도 예술ㆍ체육요원 편입이 가능하도록 하는 내용의 '병역법 시행령' 개정안을 다음날 28일까지 입법 예고한다.


지금까지는 국가대표 등이 단체경기 종목에서 입상한 경우 실제 경기에 출전한 선수만 예술ㆍ체육요원으로 편입이 가능했다. 하지만 도쿄올림픽이 개막하기 전 시행령을 개정해 바뀐 정책이 적용될 수 있다.


병역법 시행령 개정안에 따르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과 같이 공익상 필요한 경우 공중보건의사를 조기 임용할 수 있도록 한 내용도 포함됐다. 공중보건의사는 임용 전에만 군사 교육을 할 수 있었지만, 임용 후에도 군사 교육을 할 수 있도록 개정됐다.


앞서 국방부는 코로나19 대응을 위해 올해 새로 임용되는 공중보건의사 750명을조기 임용했다. 750명 공중보건의사는 이달 5일부터 군사교육을 받을 예정이었으나, 군사교육을코로나19 사태가 진정된 이후에 진행하기로 했다.


국방부는 종교적 신앙 등에 따른 병역거부자의 대체복무(대체역 편입)의 올해 시행을 위해 '대체역의 편입 및 복무 등에 관한 법률(대체역법) 시행령' 제정안도 입법 예고했다. 국방부는 제정안이 공정하고 독립적인 대체역 심사, 양심에 관한 적정한 사실조사, 엄격한 복무 관리 등에 주안점을 뒀다고 설명했다. 대체역법 시행령 제정안에 따르면 대체역 심사위원회 상임위원의 공고와 채용은 국방부 장관이 수행한다.


위원회에 관련 분야 인사가 고루 포함될 수 있도록 각 추천기관은 위원을 추천하기 전 국방부 장관과 협의하도록 규정했다. 위원회 업무의 독립성을 위해 병무청과 위원회를 분리해 운영하고, 심사 관련 타 부처 공무원의 지시 금지ㆍ위원회 소속 공무원의 인사권 일부 위임 등을 구체화했다. 위원회는 신청인의 양심이 현역 복무와 배치되는지, 신청인의 언행이 양심에 일치하는지, 증빙서류와 주변인 진술이 일치하는지 등을 조사한다.


예비군 훈련을 대신하는 '예비군 대체 복무'에 대한 소집 절차ㆍ복무 등도 구체적으로 규정했다. 병역법 시행령 개정안은 대체복무 요원에게 무기 소지 등의 금지된 업무를 시키는지 등을 병무청과 소관 부처가 합동으로 조사하도록 했다. 임무 태만 등 부실 복무 여부는 소관 부처가 확인하도록 규정했다. 건강보험, 공무상 질병 보상, 국외여행 허가 절차 등 병역의무자 공통 적용 사항을 대체역에도 적용하고 복무 기관ㆍ업무 분야ㆍ급여기준ㆍ휴가 등을 구체화했다. 국방부는 전공사상심사위원회 회의록을 유족의 요구가 있을 경우 공개하는 의무사항을 구체화하고, 보훈심사위원회의 심사기준을 일치화한 군인사법 시행령 일부 개정령(안)도 입법 예고했다.


국방부 관계자는 "입법 예고, 관계부처 협의 및 법제처 심사 등을 진행해 5월에시행령이 재ㆍ개정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양낙규 기자 if@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