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30 (화)

이슈 택시-모빌리티 업계

개인택시조합 "불법 '타다'에 면허 절대 못줘...5만명 집결할 것"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개인택시운송사업조합이 승차공유 서비스 ‘타다'에게 "개인택시 면허를 제공할 수 없다"며 국토부의 상생안에 대해 거부하고 나섰다.

서울개인택시운송사업조합은 8일 오전 11시 국회의사당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서울개인택시 5만 조직은 불법을 저지르는 타다에 단 1대의 개인택시 면허도, 임대도 내줄 수 없다"고 주장했다. 국토교통부가 오는 10일 발표할 예정인 ‘택시·모빌리티 간 상생 방안’에 승차공유 업체들이 택시 면허가 있어야 사업을 할 수 있게한다는 내용이 포함된 것으로 알려지면서, 개인택시조합이 이를 거부하고 나선 것이다.

이날 기자회견에 참석한 조합원들은 "공짜면허 타다 유예 거부한다" "이재웅을 구속하라" "택시죽인 살인정부 정치화로 심판하자" 등의 구호를 외치기도 했다.

조선일보

8일 국회앞에서 서울개인택시운송사업조합이 ‘타다’ 운행 중지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최효정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조합 측은 "타다 불법을 장기간 유예하는 정책안을 받아들일 수 없다"면서 "8월 15일까지 타다가 퇴출되지 않는다면 5만 조합원이 총집결하겠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정부가 즉시 타다 운행을 중지하지 않고 택시 죽이기 정책을 관철하려든다면 서울개인택시 5만대가 국회에 집결에 항의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 조합 측은 타다 기사 성희롱 논란과 관련해 성명서를 내고 "피곤해서 자는 손님의 사진을 찍어 공유한 파렴치한 행위가 혁신인가"라면서 "타다는 범죄공유 플랫폼으로 당장 운행을 중지하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기사 처벌로 해결될 문제가 아니고 검찰은 타다 창업자 이재웅을 처벌하라"고 했다.

조합 측은 타다에 대항하기 위해 만든 플랫폼택시 활성화를 위해 △면허 △차종 △요금 등의 규제를 풀어줄 것을 요구했다. 예를들어 청년의 택시기사 유입을 위해 현행 영업용 무사고 5년을 1년으로 낮춰달라는 것이다. 플랫폼택시는 개인택시조합이 개인택시 기사들 중 5000여명의 정예 기사를 모집해 승차거부 없이 운영하는 승차공유 서비스다.

[최효정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