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BC는 ARM 내부 문서를 입수해 미국 상무부가 화웨이와 68개 계열사를 거래제한 기업 명단에 올린 지난 16일 ARM 역시 직원들에게 화웨이와 화웨이 자회사와의 사업을 중단할 것을 지시했다고 보도했습니다.
ARM은 직원들에게 화웨이와 유효한 계약, 지원 서비스, 기술적 논의 등을 포함해 모든 업무를 중단하도록 하면서, 만약 이러한 규정을 어기면 개인이 법적 책임을 질 수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1990년 설립된 ARM은 세계적인 반도체 설계업체로 2016년 일본 소프트뱅크에 인수됐지만, 여전히 영국 케임브리지에 자리 잡고 있습니다.
ARM은 직접 컴퓨터나 스마트폰 프로세서를 제조하지는 않지만 이를 설계하거나 반도체 기술 라이선스를 빌려주고 있습니다.
삼성전자나 애플, 퀄컴은 물론 화웨이 스마트폰에 들어가는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 역시 ARM의 설계에 기반하고 있습니다.
화웨이의 5세대 통신망 관련 장비들 역시 ARM 설계를 기반으로 한 제품이 많은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화웨이는 그동안 미국의 제재에도 불구하고 ARM과의 제휴를 바탕으로 자신감을 나타냈지만, 이번 조치로 인해 위기가 커질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ARM이 화웨이와 거래를 중단하는 것은 ARM의 설계가 미국의 원천기술을 포함하고 있어 미국 상무부의 거래제한 조치에 영향을 받기 때문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ARM은 미국 정부의 최신 규제를 준수하기 위한 조치라면서도 구체적인 내용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습니다.
▶ 대한민국 24시간 뉴스 채널 YTN 생방송보기
▶ 네이버에서 YTN 뉴스 채널 구독하기
▶ 레알마드리드 유소년 축구캠프 with YTN PLUS
[저작권자(c) YTN & YTN PLU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