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8 (일)

유도, 레슬링도...체육계 미투 파문 확산. 문 대통령도 엄중처벌 강조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스포츠서울

스포츠계를 뒤흔들고 있는 ‘미투’ 파문의 시발점이 된 심석희가 지난달 17일 수원지법에 출석해 조재범 전 코치의 폭행혐의에 대한 의견 진술을 한 뒤 인터뷰하고 있다. 수원 | 박경호기자



[스포츠서울 윤세호기자] 심석희의 용기있는 고백을 계기로 체육계에도 ‘미투(Mee Too·나도 당했다)’ 파문이 일파만파로 확산되고 있다. 이른바 ‘침묵의 카르텔’로 얽히고설킨 체육계의 민낯도 여지없이 드러나고 있다.

14일에는 유도계가 전 여자 유도선수 신유용씨의 폭로로 발칵 뒤집혔다. 신유용 씨는 최근 SNS와 언론 인터뷰를 통해 영선고 재학시절인 2011년 여름부터 고교 졸업 후인 2015년까지 영선고 전 유도부 코치 A씨로부터 약 20차례 성폭행을 당했다고 폭로했다. A씨는 지난해까지 대한유도회 정식 지도자로 등록됐고 2011년부터 2013년까지 3년 동안 영선고에서 코치 활동을 했다. 현재는 활동을 중단한 상태다.

대한유도회도 파문이 확산되기에 앞서 이 사건에 대해 인지하고 있었던 것으로 알려져 공분을 사고있다. 유도계의 한 인사는 “관련 코치는 지난해 3월부터 현장에 모습을 드러내지 않았고 유도회 역시 이 사실을 알고 있었다”다고 밝혔다. 그러나 유도회는 피해자와 피의자가 유도계를 떠났다는 이유로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않고 있다가 이 사건이 사회적인 이슈로 떠오르자 뒤늦게 징계안을 들고나왔다.

유도회는 “이 사건은 수사촉탁으로 인한 시한부 기소중지가 이뤄진 상태이며 서울 중앙지검에서 피의자 관련 수사가 재개될 예정인 것으로 확인됐다. 피해자와 피의자의 주장이 상이해 수사결과에 따라 징계의 확정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면서도 “사실여부를 떠나 학생을 선도해야할 지도자가 정신적으로 성숙되지 않아 성적으로 자기결정권을 제대로 행사하기 어려운 미성년자와 부적절한 관계를 맺은 사실이 인정된다는 점에서 문제의 심각성이 있다고 판단된다”고 했다. 이어 “또다른 유사 피해가 발생되지 않도록 해당자에 대한 영구제명 및 삭단(유도 단급을 삭제하는 행위) 조치를 내리는 방안을 오는 19일 개최 예정인 이사회에 안건 상정해 긴급히 처리할 예정이다. 유도회는 향후 이런 사건이 재발되지 않도록 일벌백계 차원에서 관계자에 대해 엄중 조치하고 관계부처와 협의해 관련규정을 강화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여자 레슬링 선수들이 지난해 진천선수촌에서 지도자로부터 성추행을 당했다는 얘기도 공공연히 떠돌고 있다. 자카르타-팔렘방 아시안게임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지도자 A가 선수들에게 지속적으로 불필요한 신체접촉을 이어갔다는 내용이다. 선수들이 지도자 B에 찾아가 이를 하소연했으나 B는 오히려 A를 두둔했다고 한다. 결국 선수들은 대한체육회 선수인권위원회에 이를 신고했지만 특별한 조치 없이 지나갔다.

대한레슬링협회는 성추문 사건과 관련해 자체 조사를 마쳤고 대한체육회를 통산 2차 조사를 앞두고 있다. 레슬링협회 관계자는 이날 “협회 자체 조사는 마무리됐다. 1차 자체 조사 결과 이상이 없다고 대한체육회에 전달한 상태다. 대한체육회 측에서 인권센터를 통해 2차로 다시 조사한다는 통보를 받았다”고 밝혔다. 그는 “협회 자체조사는 전무이사 등 임원진이 코치들과 선수들을 개별적으로 만나 이뤄졌다. 대한체육회의 2차 조사에도 성실히 임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파문이 확산되자 문재인 대통령이 직접 나서 철저한 조사와 엄중한 처벌을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주재한 수석·보좌관 회의의 모두발언에서 “연이은 체육계 폭력과 성폭력 증언은 스포츠 강국 대한민국의 화려한 모습 속에 감춰져 온 우리의 부끄러운 모습이다. 외형의 성장을 따르지 못한 우리 내면의 후진성이기도 하다. 그동안 단편적으로 (문제가) 드러났음에도 근본적인 개선을 하지 못했다”고 지적하며 “드러난 일뿐 아니라 개연성이 있는 범위까지 철저히 조사·수사하고 엄중한 처벌이 반드시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조사나 수사 과정에서 피해자들이 2차 피해를 보지 않도록 철저히 보호하는 것이다. 그런 보장 하에 모든 피해자가 자신이나 후배들을 위해 나아가 우리 사회의 발전을 위해 피해를 용기있게 털어놓을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들어 달라”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체육계의 성적 지상주의, 엘리트 체육 위주의 육성 방식에 대해서도 전면적으로 재검토하고 개선하는 계기가 됐으면 한다. 체육계도 과거 자신들이 선수 시절 받았던 도제식의 억압적 훈련방식을 대물림하거나 완전히 탈퇴하지 못한 측면이 없는지 되돌아봐야 한다. 국민이 동의할 수 있는 쇄신책을 스스로 내놓아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bng7@sportsseoul.com

[기사제보 news@sportsseoul.com]
Copyright ⓒ 스포츠서울&sportsseoul.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