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1.01 (금)

[WC 프리뷰] 6전 6승, 세상에서 가장 쓸데없는 독일의 1차전 걱정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인터풋볼

[인터풋볼] 이명수 기자= 6전 6승, 승률 100%. 독일의 최근 월드컵 조별예선 1차전 성적이다. 독일은 조별예선 1차전에서 가공할만한 위력을 선보였고, 멕시코를 상대로 전승 기록을 이어간다는 각오이다.

독일과 멕시코는 18일 0시(한국시간) 러시아 모스크바에 위치한 루즈니키 스타디움에서 2018 국제축구연맹(FIFA) 러시아 월드컵 F조 조별리그 1차전 경기를 치른다. '디펜딩 챔피언' 독일과 '전통의 강호' 멕시코의 맞대결이다. 독일은 월드컵 1차전에 기분 좋은 기억을 갖고있고, 조별예선 1차전 7연승과 승률 100%에 도전한다.

# 노이어 복귀, 외질 결장 유력

인터풋볼

독일의 골문은 돌아온 노이어가 지킨다. 노이어는 지난 2014 브라질 월드컵에서 뛰어난 선방능력 뿐만 아니라 하프라인까지 커버하는 활동량으로 전세계에 충격을 선사했고, 이번에도 월드컵 출격을 대기한다.

장기부상으로 인한 실전 감각 우려가 있었지만 노이어는 오스트리아와 사우디 아라비아를 상대로한 평가전에서 좋은 활약을 펼쳤고, 주전 골키퍼로 낙점받아 독일의 골문을 지킬 전망이다.

포백은 키미히, 보아텡, 훔멜스, 헥토어가 선다. 람의 은퇴 이후 독일의 고민이던 우측 풀백 자리를 키미히가 완벽하게 대체했고, 러시아 월드컵에서의 맹활약을 예고 중이다. 보아텡 역시 부상으로 월드컵 참가에 대한 우려가 있었지만 부상을 털고 돌아와 주전으로 활약할 전망이다.

인터풋볼

중원은 케디라와 크로스가 지킨다. 반면 플레이메이커로 뛰는 외질의 출전여부를 두고 독일 현지에서도 예상이 엇갈리고 있다. 외질은 무릎 부상이후 정상 훈련에 참가한지 오래되지 않았고, 때문에 멕시코전에서는 휴식을 부여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깜짝 출전의 가능성도 존재한다.

우선 뢰브 감독은 경기 전 공식 기자회견에서 2선 공격수 중 한자리는 드락슬러가 뛸 것이라 예고했다. 외질이 뛰지 않는다면 남은 두 자리는 로이스와 뮐러가 출전할 공산이 크다. 로이스는 지난 9일, 사우디와의 평가전에서 중앙 공격형 미드필더로 선발출전해 맹활약을 펼쳤고, 뢰브 감독의 눈도장을 찍은 바 있다. 로이스가 외질의 부상 공백을 메울 전망이고, 최전방 공격수는 베르너가 출격한다.

# 끈끈한 멕시코, 로사노 발끝 기대

멕시코의 무기는 끈끈한 조직력과 날카로운 역습이다. 4-4-2, 4-3-3, 3-4-1-2 등 다양한 전술 변화를 시도하는 후안 카를로스 오소리오 감독의 지도력이 빛을 발하고 있고, 공수 밸런스가 매우 좋다.

인터풋볼

골문은 오초아가 지킨다. 포백은 살시도, 아얄라, 모레노, 라윤이 선다. 허벅지 부상으로 최종 엔트리에서 낙마한 레예스의 공백을 메워야하는 것이 멕시코의 과제이다. 또한 '백전노장' 마르케스가 출격을 대기한다.

중원은 에레라를 축으로 도스 산토스와 과르다도가 삼각형을 이룬다. 2선 공격수로 벨라와 로사노의 출전이 예상되고, 원톱은 치차리토가 나설 전망이다.

인터풋볼

멕시코는 창의적이면서도 특징이 넘치는 공격수들이 즐비하다. 중원에 포진할 도스 산토스, 과르다도 등도 개인 기술이 좋다. 특히 로사노가 멕시코 최고의 재능으로 평가받고 있다. 로사노는 지난 시즌 아인트호벤 유니폼을 입고 네덜란드 리그에서 17골 11도움을 기록하는 맹활약을 펼쳐 독일 뿐만 아니라 멕시코를 2차전에서 상대할 한국의 경계대상 1호로 떠올랐다.

# 6전 6승, 독일의 월드컵 조별예선 1차전 성적

독일은 조별예선 1차전에서 최강의 모습을 보였다. 통일이후 참가한 1994 미국 월드컵부터 독일은 현재까지 1차전 6전 6승이라는 대기록을 세우고 있다. 1994 미국 월드컵에서 볼리비아를 1-0으로 꺾었고, 1998 프랑스 월드컵에서는 미국을 2-0으로 제압했다.

인터풋볼

2002 한일 월드컵에서 독일은 사우디 아라비아를 8-0 이라는 기록적인 스코어로 대파했다. 자국에서 열린 2006년 대회에는 코스타리카를 4-2로, 2010 남아공 월드컵에서는 호주를 4-0으로 완파했다. 이어 지난 2014 브라질 월드컵 포르투갈과의 경기에서 독일은 뮐러의 해트트릭에 힘입어 호날두가 뛴 포르투갈을 4-0으로 제압했다.

이번에도 독일은 멕시코를 상대로 1차전 연승행진에 도전한다. 지난해 열렸던 2017 러시아 컨페더레이션스컵에서 독일은 멕시코에 4-1 승리를 거둔 바 있다. 좋은 기억에도 불구하고 독일은 방심없이 멕시코를 상대할 전망이고, 멕시코는 독일에 쉽게 물러서지 않겠다는 각오이다.

# 양 팀 예상 선발 라인업

인터풋볼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인터풋볼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그래픽 = 유지선 기자

사진 = 게티이미지코리아, 피파온라인 4

Copyright ⓒ 인터풋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