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중국식 만두 요리인 '딤섬'의 또다른 표현인 '얌차(yum cha)'가 영국 옥스퍼드 영어사전에 등재됐다. © AFP=뉴스1 |
(서울=뉴스1) 정이나 기자 = 홍콩, 싱가포르에서 일반적으로 쓰이는 영어단어가 영국 옥스퍼드 영어사전에 처음으로 등재됐다.
AFP통신에 따르면 12일(현지시간) '딤섬'을 뜻하는 'yum cha(얌차)'와 기쁠 때 쓰는 감탄사 'wah(와)' 등 홍콩, 싱가포르에서 쓰이는 영어단어 32가지가 새로 사전에 올랐다.
등재된 홍콩식 영어로는 홍콩식 포장마차를 뜻하는 'dai pai dong(다이파이동)'과 'sandwich class(샌드위치 클래스·가운데에 낀 중산층)' 등이 있다.
또한 'compensated dating(조건만남)'은 홍콩에서 쓰이는 말로 현금 등 물질적 대가를 받고 데이트나 성관계를 한다는 뜻을 갖고 있다.
고층에서 떨어져 인명피해까지 일으키는 쓰레기를 뜻하는 싱가포르식 영어 'killer litter(살인 쓰레기)'와 개인노점상으로 이루어진 푸드코트라는 뜻의 'hawker center(행상 센터)', 'ang moh(앙모·밝은 피부의 사람)', 'chilli crab(매운 게요리)' 등 싱가포르에서만 쓰이는 영어 19개도 포함됐다.
'Chinese Helicopter(중국 헬리콥터)'는 중국어로 교육을 받아 영어를 거의 하지 못하는 싱가포르인을 경멸시하는 단어다.
lchung@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