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뉴스1 언론사 이미지

배경훈 부총리 "글로벌 AI 3강 평가…韓 세계적 수준"

뉴스1 김민수 기자
원문보기

배경훈 부총리 "글로벌 AI 3강 평가…韓 세계적 수준"

속보
이 대통령, 故 이해찬 애도 "민주주의·평화통일·균형발전 여정 계속될 것"

"우리도 할 수 있다는 자신감…더 최선 다해 지원"



배경훈 부총리 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2026.1.22/뉴스1

배경훈 부총리 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2026.1.22/뉴스1


(서울=뉴스1) 김민수 기자 = 배경훈 부총리 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이 25일 글로벌 인공지능(AI) 전문 평가기관 '아티피셜 애널리시스'(Artificial Analysis)가 한국을 '글로벌 AI 3강'으로 평가한 점을 언급하면서 AI 강국 도약을 재차 강조했다.

배 부총리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엔비디아 CEO, 허깅페이스 CEO에 이어 AAII에도 대한민국의 AI 성과에 가능성을 언급하는 것은 고무적인 일"이라고 말했다. AAII는 아티피셜 애널리시스가 운영하는 AI 지능 평가 지표를 가리킨다.

배 부총리는 "재작년만 해도 한국에 그래픽처리장치(GPU)가 없다고 아우성이었고, 세계적 수준의 자체 AI 모델은 만들 수 없다는 의견들이 많았다"며 "그러나 지금 시점에서는 대한민국의 AI는 세계적 수준에 도전하고 있으며 인정도 받고 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우리도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갖고 더 최선을 다해 지원하겠다"고 약속했다.

앞서 아티피셜 애널리시스는 각국 기업 AI 모델의 성능을 평가하면서 "한국은 AI 분야에서 명실상부한 세계 3위 국가로 자리매김했다"며 "한국의 국가 소버린 AI 이니셔티브에 힘입어 최첨단 수준의 AI를 보유한 여러 AI 연구소가 등장했다"고 언급했다.

kxmxs4104@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