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디지털투데이 언론사 이미지

과기정통부, '국대 AI' 1개 정예팀 추가 공모…2월12일까지

디지털투데이
원문보기

과기정통부, '국대 AI' 1개 정예팀 추가 공모…2월12일까지

속보
금값, 사상 처음 온스당 '5천 달러' 돌파
[이진호 기자]
과기정통부 현판 [사진 : 과기정통부]

과기정통부 현판 [사진 : 과기정통부]


[디지털투데이 이진호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다음달 12일까지 '독자 AI 파운데이션 모델' 프로젝트 정예팀 1곳을 추가 공모한다고 23일 밝혔다.

최초 공모와 마찬가지로 국내 AI기업과 기관 중심 정예팀을 대상으로 공모한다. 최신 글로벌 AI 모델 대비 95% 이상 성능을 목표로, 참여 정예팀은 구체적인 개발 전략과 방법론을 제시할 수 있다.

추가 공모하는 정예팀은 LG AI연구원, SK텔레콤, 업스테이지 등 2차 단계평가에 진출한 3개 정예팀과 유의미한 경쟁이 가능한 기술 경쟁력을 가져야 한다. 과기정통부는 "단순 AI모델 개발 도전에서 나아가 우리 AI 생태계 성장과 확장에 기여할 수 있는 역량을 보유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과기정통부는 다양한 지표, AI모델 개발 기술력 등에서 실력·역량을 입증해 기존 3개 정예팀들과의 경쟁이 가능하며, 국내 AI생태계 성장·확장에 기여 가능한지 여부 등에 대해 전문가 평가위원 과반이 인정하는 정예팀을 선정할 계획이다.

평가위원 과반이 기준에 해당하는 정예팀이 없다고 평가할 경우 추가 선정하지 않을 수 있다. 단독 응모한 경우에도 접수 컨소시엄만을 대상으로 선정평가를 진행한다.

선정된 추가 1개 정예팀에는 엔비디아 첨단 GPU 'B200' 768장과 데이터 공동구매, 구축·가공 지원 등을 지원한다. 'K-AI 기업' 명칭을 부여하는 등 기존 정예팀과 동등한 수준의 지원을 제공할 계획이다.


앞서 2차 평가 단계로 진출한 LG AI연구원과 업스테이지는 평가 준비과정에서 각각 B200 512장과 H100 512장 수준을 지원 받는다. SKT는 정부의 GPU 임차 지원 사업자로 3단계 평가 진출 시부터 GPU 지원을 받게 된다.

이들 3개 정예팀은 오는 6월까지 독자 AI 모델을 개발하게 된다. 추가 정예팀은 2월부터 7월까지 개발한다. 다른 정예팀과 동등한 수준의 개발기간을 제공하는 차원이다.

2차 단계평가 시기는 8월초 내외가 될 예정이다. 기존 단계평가의 큰 틀은 유지하되, 글로벌 주요 리더보드 타겟으로 글로벌 벤치마크를 선정하고 전문가 평가 항목에 '독자성' 보강 등을 검토할 방침이다.

과기정통부 관계자는 "우리 모두의 도전을 통해 더 큰 도전을 만들고, 앞으로 나아가는 것이 중요한 시점"이라며 "단기 결과가 아닌, 장기적 관점에서 대한민국 AI 생태계의 경쟁력을 높이는 데 정책적 전력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Copyright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