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뉴시스 언론사 이미지

KH바텍-이스턴기어, 로봇용 고정밀 감속기 고도화 MOU

뉴시스 김경택
원문보기

KH바텍-이스턴기어, 로봇용 고정밀 감속기 고도화 MOU

속보
경찰, 캄보디아 송환 피의자 73명 전원 구속영장 신청
(사진=KH바텍) *재판매 및 DB 금지

(사진=KH바텍)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김경택 기자 = KH바텍이 고정밀 기어 전문 기업 이스턴기어와 손잡고 로봇 핵심 부품 사업 확대에 본격적으로 나선다.

KH바텍은 이스턴기어와 '로봇용 고정밀 감속기 기술 고도화 및 사업화 협력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23일 밝혔다.

이번 협약은 로봇 핵심 구동 부품인 감속기 분야에서 기술 협력을 통해 두 회사의 역량을 결합하고, 이를 바탕으로 향후 경쟁력 있는 제품을 개발·양산하기 위해 추진됐다.

두 회사는 이번 협약으로 ▲로봇용 고정밀 감속기의 설계·소재·가공 등 핵심 원천 기술에 대한 공동 연구개발(R&D) ▲기술 개발 역량과 제조 인프라를 연계한 양산 체제 구축, 고부가가치 사업 모델 발굴 ▲ 글로벌 로봇 시장 트렌드와 수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차세대 제품군(Line-up) 기획, 상시 기술 협력 채널 가동 등 전방위적인 협력에 나설 계획이다.

특히 현재 중심거리 80㎜ 이상에 편중돼 있는 글로보이드 웜 감속기 시장에서 30㎜ 이하급 초소형 감속기를 개발·양산함으로써, 휴머노이드 로봇 손 구동부를 비롯한 차세대 소형·고정밀 감속기 수요에 대응한다는 전략이다. 아울러 MIM(금속분말사출성형) 공법을 도입해 기존 대비 20~30%의 원가 절감을 실현함으로써 가격 경쟁력을 강화할 방침이다.

이스턴기어는 경상북도 예비 유니콘 기업으로, 글로보이드 웜기어(Globoid Worm Gear) 원천 기술을 비롯한 고정밀 감속기 개발 및 설계 역량을 보유하고 있다.


글로보이드 웜기어는 면접촉 구조를 통해 기존 웜기어 대비 내구성과 정밀도가 뛰어난 것이 특징이다. 이런 구조적 이점 덕분에 기존 대비 부피를 30% 이상 줄이면서도 높은 출력 전달이 가능해 협소한 공간에서 고출력과 정밀 제어가 동시에 요구되는 로봇 관절, 구동부에 적용되는 핵심 부품으로 평가 받고 있다.

KH바텍은 이스턴기어에 대한 지분투자에 이어 이번 MOU 체결로 협력 관계를 한층 강화했다. 두 회사는 이스턴기어의 설계 기술과 KH바텍의 금속가공 노하우를 결합해 품질과 원가 경쟁력을 모두 갖춘 제품을 공동 개발·양산하고, 이를 글로벌 로봇 시장에 공급함으로써 사업 입지를 확대해나갈 계획이다.

KH바텍 관계자는 "이번 이스턴기어와의 협력은 로봇 구동 부품 분야로의 본격적인 진출을 의미한다"며 "외장 부품에서 시작해 구동 부품, 조립·모듈 사업으로 이어지는 단계적 확장을 통해 로봇 사업의 부가가치를 지속적으로 높여나가겠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mrkt@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