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경향신문 언론사 이미지

김교흥 인천시장 출마 선언···“인천을 한국의 메가시티로 만들겠다”

경향신문
원문보기

김교흥 인천시장 출마 선언···“인천을 한국의 메가시티로 만들겠다”

속보
‘캄보디아 로맨스 스캠 범죄조직’ 한국인 73명 강제송환…전세기 도착
22일 옛 인천시민회관쉼터에서 김교흥 국회의원이 인천시장 출마를 선언하고 있다. 김 의원실 제공

22일 옛 인천시민회관쉼터에서 김교흥 국회의원이 인천시장 출마를 선언하고 있다. 김 의원실 제공


더불어민주당 김교흥 국회의원(인천 서구갑)이 오는 6·3 지방선거에서 인천시장 출마를 공식 선언했다. 민주당과 국민의힘 인천시장 출마 예정 후보자 중 공식 출마 선언은 김 의원이 처음이다.

김 의원은 22일 5·3 민주항쟁이 발생한 옛 인천시민회관쉼터에서 “인천의 자긍심을 드높이고, 인천을 더 위대하게 만들겠다”며 인천시장 출마를 공식 선언했다.

김 의원은 “인천은 서울의 변방도시, 위성도시라는 이름으로 오랫동안 자긍심을 잃어버렸다”며 “인천을 한국의 메가시티로, 세계의 파워시티로 만들어나가겠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김 의원은 5가지 공약을 제시했다. 인천에서 서울까지 20분 생활권을 위해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B 노선을 정상 추진하고, GTX-D,E 노선을 더 빠르게 연결하는 것은 물론, 인천대로와 경인고속도로 지하화를 조기에 완성해 꽉 막힌 출퇴근길을 뚫어드리겠다고 설명했다.

이어 송도의 바이오, 청라의 수소와 로봇, 영종의 항공산업을 인천의 100년 먹거리로 육성하고, 5만석 규모의 K-팝 공연장과 영종도에 대규모 영상복합클러스터를 조성해 인천을 ‘아시아의 할리우드’로 키우겠다고 약속했다.

또한 수도권매립지를 임기 내 종료하고, 서해남북평화도로와 백령공항 건설, 인천대와 인하대를 한국의 10대 명문대로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김 의원은 특히 “김대중 대통령의 통합정신으로 원도심과 신도심의 격차를 해소해 균형성장을 이루고, 노무현 대통령의 혁신으로 낡은 관행을 없애 인천을 위대하게 만드는 밑거름이 되겠다”며 “인천시민의 자긍심을 김교흥과 함께 써 달라”며 지지를 호소했다.

경기 여주 출생인 김 의원은 인천대학교를 졸업하고, 인천시 정무부시장과 국회 사무총장 등을 역임했다. 3선 국회의원인 김 의원은 국회에서 행정안전위원장과 문화체육관광위원장 맡아 입법과 행정을 두루 갖췄다는 평가이다

민주당에서는 6·3 지방선거 인천시장 후보로 김 의원과 함께 박찬대 국회의원(인천 연수갑)의 출마가 유력하다. 박 의원은 2월 10일 국회와 인천에서 출판기념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국민의힘에서는 유정복 인천시장의 3선 도전이 확실하고, 윤상현(인천 동구미추홀구을)·배준영(인천 중구강화군옹진군) 국회의원과 이학재 인천국제공항공사 사장의 출마설이 돌고 있다.

22일 김교흥 국회의원이 옛 인천시민회관쉼터에서 인천시장 출마를 선언한 후 참석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김 의원실 제공

22일 김교흥 국회의원이 옛 인천시민회관쉼터에서 인천시장 출마를 선언한 후 참석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김 의원실 제공


박준철 기자 terryus@kyunghyang.com

▶ 매일 라이브 경향티비, 재밌고 효과빠른 시사 소화제!
▶ 더보기|이 뉴스, 여기서 끝나지 않습니다 → 점선면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