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디지털데일리 언론사 이미지

[신간] '산다는 것은'… 삶의 무게를 견디며 사는 사람들에게 건네는 위로

디지털데일리 조윤정 기자
원문보기

[신간] '산다는 것은'… 삶의 무게를 견디며 사는 사람들에게 건네는 위로

서울맑음 / -3.9 °

[디지털데일리 조윤정기자] 한 인간이 자기 삶을 끝까지 치열하게 성찰했을 때 비로소 도달하는 깊은 지혜가 있다.

2026년 신간 '산다는 것은'(박철순 著, 한국지식문화원 刊)은 그 지점을 깊게 다룬 인문철학 에세이다.

저자는 삶과 죽음, 결핍과 성장, 책임과 감사라는 근본적 주제를 중심에 놓고 자신이 지나온 시간과 수많은 독서, 그리고 역사 속 인물들의 삶을 함께 짚어냈다. 그리고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라는 인류 보편의 질문에 깊은 사유로 응답한다.

저자는 "우리는 누구나 유한한 시간 속을 살아가며 결핍과 실패, 불확실성을 피해갈 수 없다"며 "그 ‘결핍’이 인간을 단단하게 만들고 스스로의 인생을 다시 세우는 역설적 자산이 된다"고 말한다.

또한 이 책은 인간이 결코 혼자의 힘으로 살아갈 수 없다는 사실을 환기한다.

우리 삶이 존재하기까지 수많은 사람과 자연의 은혜가 있었으며, 그렇기에 우리는 다음 세대가 더 멀리 나아갈 수 있도록 삶의 길을 넓히고 돌부리를 치우는 책임을 지닌 존재임을 강조한다.


타인을 돕는 삶이 곧 자기 자신을 구하는 길이라는 조언은 현대 사회에 더욱 절실한 메시지이다.

이 책은 인생의 본질을 성찰하고 유한한 삶 속에서 자신만의 의미를 찾고자 하는 모든 이에게 깊고 잔잔한 울림을 준다.

삶의 무게를 견디며 하루 하루를 살아내고 있는 사람들에게 이 책은 다시 일어설 수 있는 사유의 힘을 건넨다.

- Copyright ⓒ 디지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