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전자신문 언론사 이미지

[마켓트렌드] 월 2900원에 7% 적립…SSG닷컴, '온라인 장보기' 절대 강자 노린다

전자신문
원문보기

[마켓트렌드] 월 2900원에 7% 적립…SSG닷컴, '온라인 장보기' 절대 강자 노린다

서울맑음 / -3.9 °
온라인 장보기 시장에서 멤버십 경쟁이 한층 격화되고 있다. 할인 중심에서 벗어나 '적립 체감도'를 전면에 내세운 전략이 부상하는 가운데, SSG닷컴이 월 2900원에 결제 금액의 7%를 고정 적립해주는 신규 멤버십을 선보이며 판을 흔들고 있다. 단순 혜택 확대를 넘어, 배송 경쟁력과 상품 소싱 역량까지 결합한 '종합 멤버십'을 앞세워 고객 록인(lock-in)을 강화하려는 포석이다.


특히 SSG닷컴은 업계 최고 수준의 적립률을 앞세운 '쓱세븐클럽'을 통해 장보기 빈도가 높은 고객일수록 혜택이 커지는 구조를 만들었다. 쓱배송·새벽배송·트레이더스 배송 등 다층적인 물류 인프라와 결합해 멤버십의 실효성을 극대화하고 있다. 이를 통해 단순 가격 경쟁을 넘어, 온라인 장보기 전반의 '가치 기준'을 재정의하는 전략에 드라이브를 걸었다.

SSG닷컴은 이달 초 월 구독료 2900원에 장보기 결제 금액의 7%를 고정 적립해주는 신규 멤버십 '쓱세븐클럽'을 출시했다. 쓱배송 무료배송 기준인 4만원어치만 구매해도 월 구독료에 맞먹는 금액이 쌓인다. 7만원 장을 보면 스타벅스에서 판매하는 아메리카노 커피 한 잔 값(4700원)을 웃도는 4900원을 받을 수 있다.


쓱세븐클럽의 적립 혜택은 업계 최고 수준으로 꼽힌다. 경쟁사와 비교하면 최대 2배 규모다. 특히, 할인행사 상품에도 적립 혜택이 같게 적용돼 고객이 체감하는 혜택은 더욱 크다. 매주 10만원씩 월 40만원어치 장을 본다고 가정하면, 쓱세븐클럽 회원은 총 2만8000원을 적립할 수 있다. 경쟁사 멤버십이 2만원 이하인 것을 고려하면 시쳇말로 '남는 장사'다.

SSG닷컴 관계자는 “쓱세븐클럽'의 강력한 적립 혜택은 원하는 날, 원하는 시간에 받아볼 수 있는 '쓱배송'의 특장점과 결합해 고객 쇼핑 편의를 크게 높일 것”이라고 기대했다.

여기에 '쓱 주간배송' 이용 고객은 지역에 따라 오후 1~2시까지 주문하면 당일 받아볼 수 있다. 주문일 기준 3일 뒤까지 원하는 날을 지정해 배송받을 수도 있다. 전국 100여 개 점포 등을 기반으로 운영하기 때문에 수도권과 강원, 충청, 영호남은 물론 제주까지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이용할 수 있는 것도 강점이다.


출근 전에 상품을 받아보고 싶다면 '쓱 새벽배송'을 이용하면 된다. 주소에 따라 밤 10~11시까지 주문하면 아침 7시까지 배송받을 수 있다. 현재 주요 광역시와 특례시에서 쓱 새벽배송을 이용할 수 있다.


'쓱 트레이더스 배송'을 통해 '트레이더스 홀세일클럽'의 대용량 가성비(가격 대비 성능) 상품도 당일배송 및 지정일 배송을 받을 수 있다. 지역별로 오전 11시에서 오후 1시 30분까지 주문하면 당일 배송된다. 9만원 이상 상품을 구매하면 무료로 배송한다. 수도권과 트레이더스 점포 인근에서 이용할 수 있다.

전국 이마트 점포에서 상품을 직접 출고하는 구조에서 비롯되는 상품 경쟁력도 쓱닷컴의 차별화된 경쟁력이다. 이마트의 30년 매입 노하우에 기반한 신선식품과 초저가 브랜드 '오케이 프라이스(5K)'와 프리미엄 간편식 '피코크' 등 이마트 자체 브랜드(PL)가 대표적이다.


쓱세븐클럽 회원은 장보기 이외에 명품, 리빙, 패션 등 라이프스타일 할인 혜택도 누릴 수 있다. 신세계백화점몰과 신세계몰에서 사용할 수 있는 7% 및 5% 할인 쿠폰을 매달 지급한다. 특히 신세계백화점몰 상품은 무료 반품 혜택도 제공한다.

SSG닷컴은 오는 3월 동영상스트리밍(OTT) 플랫폼 '티빙(TVING)' 옵션형 모델도 선보일 예정이다. 부담 없는 추가 비용으로 티빙 서비스까지 이용할 수 있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한편 SSG닷컴은 이달 말까지 쓱세븐클럽 출시 기념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신규 가입 고객에게 최대 2개월 무료 체험 혜택을 제공한다. 체험 기간 종료 이후에는 3개월간 3000원을 환급해준다. 티빙 광고형 스탠다드 1개월 이용권과 5000원의 장보기 지원금도 지급한다.


SSG닷컴은 '쓸만한 혜택은 심플하다'를 주제로 브랜딩 캠페인도 전개한다. 이번 캠페인에는 '쓱세븐클럽'의 7% 적립 혜택을 형상화한 7잎 클로버 캐릭터 '쓱칠이'가 주인공으로 등장한다. 멤버십 혜택에 붙어있는 여러 가지 복잡한 제약 조건을 시원하게 제거하는 모습을 통해 직관적이면서도 강력한 멤버십 혜택을 위트 있게 전한다.

윤희석 기자 pioneer@etnews.com

[Copyright © 전자신문. 무단전재-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