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국제뉴스 언론사 이미지

부천시, 건축인허가 매뉴얼 실무 적용 교육

국제뉴스
원문보기

부천시, 건축인허가 매뉴얼 실무 적용 교육

서울맑음 / -3.9 °
[이병훈 기자]
장환식 주택국장이 인허가 담당 공무원들 대상으로 민원 응대 친절 교육을 하고 있다. 사진=부천시

장환식 주택국장이 인허가 담당 공무원들 대상으로 민원 응대 친절 교육을 하고 있다. 사진=부천시


(부천=국제뉴스) 이병훈 기자 = 부천시는 최근 건축 인허가 민원 처리 기간을 단축하기 위한 실무 중심 매뉴얼 교육과 실무자들이 민원 응대 과정에서 겪는 애로사항과 해결 방안을 공유했다.

교육은 실제 민원 현장에서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건축인허가 단계별 주요 검토 사항 법령 해석과 판단 기준 부서 간 협의 요령 갈등 민원 발생 예방 방안 등을 중심으로 진행됐다.

교육은 장환식 주택국장이 직접 나서 매뉴얼을 실제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에 대한 설명이 이뤄졌으며, 민원 응대 시 공직자가 갖춰야 할 자세와 태도에 대해서도 강조했다.

부천시는 신속하고 정확한 민원 처리를 위한 실무 지침서로 활용하고자, 지난해 주택국 내 건축직 공무원 10명으로 전담팀을 구성해 건축인허가 단계별 행정 기준을 정비했다. 또한 관계 법령에 따른 구비서류, 협의 기준, 민원 안내사항 등을 체계적으로 정리한 건축인허가 매뉴얼을 마련했다.

해당 매뉴얼은 현재 부천시 홈페이지 '정보공개-행정자료실-부서행정자료' 메뉴에서 누구나 내려받을 수 있다.

장환식 부천시 주택국장은 "이번 교육을 통해 공직자들이 민원인을 먼저 이해하고, 법령에 기반한 정확한 안내로 신뢰받는 행정을 실천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민원 서비스 개선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부천시는 올해 시 홈페이지에 '건축인허가 협의정보 검색시스템'을 구축해 민원인이 필요한 협의부서와 내용을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Copyright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