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게임톡 언론사 이미지

블루 아카이브, 13번째 日 매출 1위 달성하다

게임톡
원문보기

블루 아카이브, 13번째 日 매출 1위 달성하다

서울맑음 / -3.9 °
[문원빈 기자]

넥슨게임즈 '블루 아카이브'가 일본 서비스 5주년을 맞아 진행한 대규모 업데이트와 오프라인 행사의 흥행에 힘입어 일본 애플 앱스토어 매출 1위를 탈환하며 독보적인 인기를 입증했다.

이번 성과는 지난 1월 17일부터 18일까지 일본 치바 마쿠하리 멧세에서 개최된 '5주년 페스티벌'이 기폭제로 작용했다. 이틀간 진행된 행사에는 수많은 인파가 몰려 인산인해를 이뤘으며, 업데이트 정보를 공개한 생방송 '블루아카 라이브'는 최고 시청자 수 9만 명을 돌파하고 X(구 트위터) 일본 실시간 트렌드 1위를 차지하는 등 온·오프라인 모두에서 폭발적인 반응을 이끌어냈다.

행사장은 게임 속 세계관인 '키보토스'를 그대로 옮겨온 듯한 전시와 체험형 프로그램으로 꾸며졌다. 7m 높이의 대형 보스 '게부라' 풍선과 학생들의 등신대, 특별 영상 디스플레이가 관람객들의 시선을 사로잡았으며, DJ 스테이지와 코스프레 포토 타임 등 다채로운 이벤트가 축제의 열기를 더했다.

특히 현장에서 발표된 PC 클라이언트 지원 소식은 유저들의 열렬한 환호를 받았으며, 메인 스토리에서 활약했던 '케이'와 '아리스(무장)' 등 신규 캐릭터 출시와 새로운 메인 스토리 'Ex. 데카그라마톤' 편의 업데이트 계획이 공개되며 기대감을 최고조로 끌어올렸다.

블루 아카이브는 2021년 일본 출시 이후 매년 주년 행사를 기점으로 팬덤을 확장하며 장기 흥행 체제를 굳건히 하고 있다. 2023년 2주년 업데이트 당시 처음으로 일본 앱스토어 매출 1위를 기록한 이후 지금까지 총 12차례나 정상에 올랐으며 서브컬처 본고장인 일본에서 한국 IP로서 이례적인 성과를 거두고 있다.

특히 세계 최대 2차 창작 행사 '코믹마켓'에서 5회 연속 단일 IP 기준 참여 서클 수 1위를 기록하고, '아미아미 피규어 어워드' 등 굿즈 시장에서도 상위권을 휩쓰는 등 게임을 넘어 하나의 거대한 문화 생태계를 구축했다는 평가를 받는 중이다.


넥슨게임즈는 올해도 IP 영향력을 더욱 넓혀갈 예정이다. 삿포로 눈 축제와 아키하바라 전기상점가 축제 등 일본 주요 지역과의 협업은 물론, 로손 및 애니메이트와 같은 유명 브랜드와의 컬래버레이션 굿즈 출시도 앞두고 있다.

넥슨게임즈 김용하 총괄 PD는 "일본 서비스 5주년은 지난 5년간 '블루 아카이브'를 지켜보고 함께해 주신 선생님들 한 분 한 분의 시간이 모여 만들어진 순간이라고 생각한다"며 "그동안 보내주신 성원과 애정에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5주년을 계기로 2026년에도 선생님들께서 새로운 기대를 가질 수 있는 콘텐츠와 이벤트를 꾸준히 선보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Copyright ⓒ 게임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