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문화뉴스 언론사 이미지

EBS 다큐프라임 나레이션으로 박보검 출격...알아주는 '러닝 애호가' 박보검이 들려주는 뇌과학과 달리기의 상관관계 (다큐프라임)

문화뉴스
원문보기

EBS 다큐프라임 나레이션으로 박보검 출격...알아주는 '러닝 애호가' 박보검이 들려주는 뇌과학과 달리기의 상관관계 (다큐프라임)

속보
트럼프 "그린란드 미국 병합 즉각 협상…무력은 안 쓸 것"
[주민혜 기자]

(더쎈뉴스 / The CEN News 주민혜 기자) EBS '다큐프라임 - 당신의 뇌는 뛰고 있는가'가 달리기의 메커니즘을 뇌과학적 시선과 감동적인 이야기로 풀어낸다.

달리기가 어떻게 학습 메커니즘을 향상시키고, 뇌 가소성이 왜 중요한 지에 대해 접근한다. ADHD(주의력 결핍 및 과잉 활동 장애)를 겪고 있는 모자가 있다. 오랜 시간 ADHD와 함께 살아온 엄마는 최근 우울증세도 심각해졌고, 엄마와 아들은 각각 우울감과 산만함이라는 증상을 가지고 있다. 이들에게 인생 첫 5km라는 도전과제가 주어진다면, 두 사람의 뇌는 어떻게 변화할 지에 대해 알아간다.

흔히 달릴 때 느끼는 희열은 '러너스 하이(Runner's High)'로 알려져 있지만, 달리면서 느끼는 정신적 변화는 훨씬 다양하다. 몇몇 뇌과학자들은 달리기를 통해 얻는 고요함을 '러너스 캄다운(Runner's Calm-down)'으로 정의한다.


내레이션은 연예계를 대표하는 러닝 애호가인 배우 박보검이 맡았다. 박보검은 바쁜 일정 중에도 꾸준히 달리기를 즐길 정도로 달리기를 애정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는 달리기가 삶의 태도를 어떻게 바꾸는지 몸소 경험해 왔기에, 이번 다큐멘터리의 취지에 깊이 공감하며 흔쾌히 참여를 결정했다.

그는 "달리기를 할 때 잡념이 사라지고 마음이 고요해지는 경험을 하곤 했다. 나의 막연한 경험이 뇌과학적으로 어떤 의미가 있는지 확인할 수 있어 흥미로웠다"며, "많은 시청자분이 이 방송을 통해 뇌를 깨우는 달리기의 즐거움을 함께 발견하길 바란다"고 소감을 전했다.

EBS '다큐프라임 - 당신의 뇌는 뛰고 있는가'는 오는 26일 오후 9시 55분 EBS 1TV를 통해 방송되며, EBS 홈페이지에서 다시 볼 수 있다.


사진=EBS '다큐프라임 - 당신의 뇌는 뛰고 있는가', 더블랙레이블

(더쎈뉴스 / The CEN News) 주민혜 기자 press@mhns.co.kr

<저작권자 Copyright ⓒ 더쎈뉴스(The CEN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