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한겨레 언론사 이미지

이 대통령 “지방대 입시 지원율↑ 방향 전환 신호”…업계는 ‘글쎄’

한겨레
원문보기

이 대통령 “지방대 입시 지원율↑ 방향 전환 신호”…업계는 ‘글쎄’

속보
트럼프 "2월 1일 유럽 8개국에 예고한 관세 부과 않겠다"
이재명 대통령이 21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신년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재명 대통령이 21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신년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재명 대통령이 최근 지역 대학 선호도가 높아진 것과 관련해 “우리 사회가 방향을 전환하는데 약간의 성과 신호라고 본다”고 말했다. 정부가 역점을 두고 추진 중인 ‘5극3특’ 중심 지역 주도 성장 전략이 입시 현장에서도 일정 부분 반영되고 있다는 인식을 드러낸 것으로 풀이된다. 입시업계에선 속단하기 이른다는 반응이 나왔다.



이 대통령은 21일 오전 열린 신년 기자회견에서 2026학년도 입시 결과를 언급하며 “어떤 이유인지 정확하지 않으나 지방대 지원율이 확 올랐다. 의대는 떨어지고 공대가 올랐는데, 저는 우리가 방향을 전환하는데 약간의 성과 신호라고 본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 대통령은 “지방에도 예를 들면, 과학 기술 분야 (학과) 경쟁률이 엄청나다. 부산의 해양 수산 관련 학과들도 선호도가 올라갔다”고 덧붙였다. 지역 대학 지원율 상승을 수도권 쏠림 완화의 단서로 읽은 것으로 해석된다. 특히 부산의 해양 수산 분야를 예로 든 것은 지역 특화 산업과 대학 교육 연계를 바탕으로 한 서울대 10개 만들기 구상과도 맞닿아 있다.



실제로 종로학원이 올해 입시 수시, 정시 지원 현황을 분석한 자료를 보면, 수시 모집에서 서울권 대학 지원자 수는 전년 대비 2.1% 늘었으나 비수도권 대학은 10.2% 늘었다. 정시 모집에서는 서울권 대학은 지원자 수가 1% 줄었지만, 비수도권 대학에선 7.5% 늘었다. 올해 수능 응시생은 지난해보다 6%가량 많았다. 대통령이 언급한 공대 선호 증가는 최근 대기업 계약학과 지원자 수 증가를 염두에 둔 말로 보인다. 2026학년도 대입 정시모집에서 12개 대학 16개 계약학과에 총 2478명의 지원자가 몰리며 2025학년도(1787명)에 비해 38.7% 증가했다. 대기업 계약학과 정시 선발 인원은 전년 183명에서 올해 194명으로 6%가량 늘었다. 반면 전국 39개 의과대학 지원자는 정시 기준 전년 8098명에서 올해 7125명으로 32.3% 줄었다. 하지만 이는 전년 대비 모집인원이 줄어든 영향으로 평균 경쟁률은 지난해 6.58대1에서 올해 6.61대1로 소폭 높았다.



해양 수산 학과 선호와 관련해선 이 분야에 특화한 국립부경대가 올해 정시 평균 경쟁률이 7.19대1로 학교 개교 이래 가장 높은 경쟁률을 보이기도 했다. 수시 일반전형에서 이 학교 해양생산시스템관리학부는 13.67대1(지난해 9대1), 해양공학과는 12대1(6.67대1)의 경쟁률을 보였다.



입시 전문가들은 정부의 지역 육성 정책이 수험생들의 선택에 일부 영향을 미쳤다고 보면서도, 그 외 고려해야 할 현실적 대목도 많다고 분석한다. 우연철 진학사 입시연구소장은 “비수도권 지역 대학의 수시와 정시 모두 선호도가 올라간 것은 맞고, 정부 정책의 방향이 수험생들의 고려 요소가 됐을 수는 있다. 하지만 올해 ‘불수능’ 영향으로 학생들이 안정 지원의 성향이 있었고, 불황의 여파로 지역 학생들이 서울권 대학보다 비수도권 지역 국립대가 낫다고 판단했을 수도 있다”고 말했다. 임성호 종로학원 대표는 “서울권 대학을 나와도 취업이 어려운 현실에서 ‘묻지마 인서울’이 꼭 성공으로 이어지는 것만은 아니라는 학습 효과도 생긴 것 같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임 대표는 “정부의 지방대 육성 정책이 성공을 하려면 결국 취업 여건을 개선해야 한다”며 “부산 지역 해양 관련 학과 선호도가 올라간 것은 해양수산부 부산 이전 등 가시적인 움직임이 있으니 수험생들도 일자리 전망 등을 염두에 두고 선택에 반영했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신소윤 기자 yoon@hani.co.kr



[한겨레 후원하기] 시민과 함께 민주주의를

겨울밤 밝히는 민주주의 불빛 ▶스토리 보기

▶▶한겨레 뉴스레터 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