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필드뉴스 언론사 이미지

경기도교육청, 3년 연속 대한민국 우수교육시설 선정 성과

필드뉴스 강성원 기자
원문보기

경기도교육청, 3년 연속 대한민국 우수교육시설 선정 성과

속보
트럼프 "美무역 40% 상대와 역사적 무역협정…유럽·일본·한국이 파트너"
[사진=경기도교육청]

[사진=경기도교육청]


[필드뉴스=경기 강성원 기자] 경기도교육청은 교육시설이 3년 연속 대한민국 우수교육시설로 선정되며 교육시설 분야에서 지속적인 성과를 이어가고 있다고 21일 밝혔다.

교육부가 주관한 '2025 대한민국 우수교육시설 공모전'에서 수원시에 위치한 규장초중학교와 고양시에 위치한 덕양중학교가 각각 우수상을 수상했다.

규장초중학교는 유·초·중 통합 신설 학교로, 미래사회 변화와 학교 교육체제 전환에 대응하는 미래형 학교 모델로 설계됐다. 학교 시설을 지역 주민과 공유하는 복합화시설을 연계해 교육과 지역 커뮤니티 기능을 함께 담아낸 점이 특징이다. 초등학교와 중학교 사이에 공용공간을 배치해 도서관, 다목적 강당, 행정 공간 등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특히 학교 숲과 연계된 도서관은 자연 속에서 휴식과 학습이 공존하는 공간으로 조성됐다. 햇빛과 바람, 녹음을 적극적으로 활용한 설계를 통해 학생들이 자연과 함께하는 지속가능한 학습 경험을 누릴 수 있도록 한 점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덕양중학교는 학생 수 감소로 한때 폐교 위기에 놓였으나, 지역사회와 학교 구성원이 기획 단계부터 설계까지 직접 참여해 교육공동체 중심으로 재탄생한 공간재구조화 학교다. 사용자 중심 설계를 바탕으로 스마트교실, 친환경 건축, 생태교육공간을 조성해 디지털·친환경 기반의 미래형 교육 환경을 구현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이 창의적 협업 활동을 펼칠 수 있는 교육 공간으로 탈바꿈했다.

경기도교육청은 앞으로도 미래교육 환경 변화에 부응하는 교육 공간 조성을 지속 추진하고,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우수 교육시설 운영을 통해 교육시설 경쟁력을 더욱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Copyright ⓒ 필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