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머니투데이 언론사 이미지

행안부, 산불 조기 대응 돌입..."초기 진화에 총력"

머니투데이 김승한기자
원문보기

행안부, 산불 조기 대응 돌입..."초기 진화에 총력"

서울맑음 / -3.9 °
/사진제공=행정안전부

/사진제공=행정안전부



김광용 행정안전부 재난안전관리본부장이 21일 산림청 중앙산림재난상황실을 방문해 산불 예방 및 대응체계 점검에 나섰다. 이번 방문은 동해안 지역을 중심으로 건조특보가 이어지며 산불 위험이 고조되는 상황에서, 산불 재난관리 주관기관인 산림청과의 협력 강화를 위해 마련됐다.

정부는 최근 산불 위험성이 높아짐에 따라 봄철 산불조심기간을 예정보다 약 열흘 앞당긴 이달 20일부터 조기 운영 중이며, 범정부 차원의 대응체계를 가동하고 있다.

이날 현장에서 김 본부장은 △인위적 요인에 의한 산불 발생 방지를 위한 집중 단속 △영농부산물 파쇄 지원 확대 △불법 소각 근절 등 산불 예방 대책 강화를 당부했다.

또 산불 발생 시 헬기 등 가용 자원을 총동원해 초기 진화에 주력하고, 선제적인 주민 대피를 통해 인명피해를 최소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더불어 산불 진화에 나서는 현장 인력의 안전 확보를 위한 교육 강화와 진화 장비·시설에 대한 사전 점검의 중요성도 함께 언급했다.

김 본부장은 "정부는 산불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관계기관 간 긴밀히 협력해 예방과 초기 대응에 만전을 기하겠다"며 "국민들께서도 산림 인근에서 불법 소각을 삼가고, 산불 발견 시 즉시 119, 112 또는 관할 행정기관에 신고해 주시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김승한 기자 winone@mt.co.kr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