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머니투데이 언론사 이미지

[단독]카카오, '카인톡'에 예약·선물 기능 연동…AI 수익화 시동

머니투데이 이정현기자
원문보기

[단독]카카오, '카인톡'에 예약·선물 기능 연동…AI 수익화 시동

속보
트럼프 "2차대전 뒤 덴마크에 그린란드 돌려줬지만 배은망덕"
카나나 인 카카오톡 화면. 2026.01.21./사진=이정현 기자

카나나 인 카카오톡 화면. 2026.01.21./사진=이정현 기자


카카오가 21일 AI(인공지능) 에이전트 '카나나 인 카카오톡(카인톡)'을 업데이트했다. 그동안 일정 브리핑 등에 머물렀던 기능을 '예약하기'와 '선물하기'까지 확장하며 본격적인 AI 수익화에 나섰다.

21일 IT(정보기술) 업계에 따르면 카카오는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카나나 인 카카오톡을 카카오톡 예약하기와 연동했다. 이용자가 대화로 장소 추천을 요청하면 여러 장소를 제안하고, 이 중 카카오톡 예약하기 입점 매장의 경우 즉시 예약할 수 있는 버튼이 함께 노출된다. 대화창 안에서 추천 확인부터 탐색, 예약까지 한 번에 가능해졌다.

선톡 브리핑과 선물하기도 연결됐다. 매일 아침 발송되는 선톡 브리핑을 통해 그동안 선물을 주고받은 친구의 생일을 확인할 수 있고, 상황에 맞는 선물도 추천받을 수 있다. "이번 주 생일인 친구 알려줘"라고 물으면 해당 친구 목록과 추천 선물이 함께 제시된다.

카나나 인 카카오톡은 카카오 AI 수익화 전략의 핵심이다. IT 업계에서는 AI 수익화 성과가 카카오의 올해 실적을 좌우할 변수로 보고 있다. 카카오는 올해 상반기 중 카나나 인 카카오톡을 정식 출시할 계획이다.

카카오 관계자는 "온디바이스 AI 모델인 '카나나 나노'를 파인튜닝하며 사용성을 지속적으로 고도화하고 있다"며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대화자 구분 능력과 맥락 이해 정확도를 개선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정현 기자 goronie@mt.co.kr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