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국제뉴스 언론사 이미지

성남시, 스마트도시 인증 2회 연속 획득

국제뉴스
원문보기

성남시, 스마트도시 인증 2회 연속 획득

속보
트럼프 "美무역 40% 상대와 역사적 무역협정…유럽·일본·한국이 파트너"
[이운길.손병욱 기자] (성남=국제뉴스) 이운길.손병욱기자 = 성남시가 국토교통부 주관 2025년 스마트도시 인증 공모에서 2023년에 이어 2회 연속 인증을 획득했다.

▲성남시가 국토교통부 주관 2025년 스마트도시 인증 공모에서 2023년에 이어 2회 연속 인증을 획득하고 신상진 성남시장이 인증서를 들고 기념 촬영을 했다 <성남시 제공>

▲성남시가 국토교통부 주관 2025년 스마트도시 인증 공모에서 2023년에 이어 2회 연속 인증을 획득하고 신상진 성남시장이 인증서를 들고 기념 촬영을 했다 <성남시 제공>


스마트도시 인증은 지방자치단체의 스마트도시 정책과 사업 성과를 정량과 정성 지표로 평가해 일정 기준을 충족한 도시에 부여되는 제도다. 정량평가와 정성평가 각각 천 점 만점 기준으로 총 천사백 점 이상을 획득해야 인증을 받을 수 있다.

성남시는 스마트도시 공공역량과 추진체계, 스마트 서비스 기술과 인프라 전반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특히 기후위기 대응과 미래 모빌리티 산업을 동시에 고려한 정책 추진 성과에서 우수성을 인정받았다.

시는 냉난방 설비와 공기질 관리, 폐쇄회로 텔레비전, 비상벨 등 스마트 기술을 접목한 스마트 그린 안전 쉼터를 운영해 폭염과 한파 등 기후위기에 선제적으로 대응해 왔다. 이와 함께 교통약자 보호와 도시 안전을 강화하는 데 주력해 왔다. 자율주행 셔틀과 친환경 교통수단, 차량 공유를 연계한 모빌리티 특화도시 조성사업도 추진해 시민 이동 편의와 교통 효율성을 높이고 있다.

또한 성남시는 5년 연속 드론 실증도시로 선정돼 인공지능 드론을 활용한 도로 안전 관리와 삼차원 모델 기반 폐쇄회로 텔레비전 분석, 드론 배송 등 다양한 실증사업을 지속 추진하며 스마트도시 기술의 현장 적용성과 실효성을 입증하고 있다.

신상진 성남시장은 이번 재인증은 성남시 스마트도시 정책의 성과가 대외적으로 인정받은 결과라며 2022년 영국표준협회 국제인증 획득 이후 2회 연속 인증을 통해 국제표준 스마트도시로서의 위상을 공고히 했다고 밝혔다. 이어 2030 성남시 스마트도시계획을 토대로 스마트도시 서비스 고도화와 지속가능한 모델 확산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Copyright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