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YTN 언론사 이미지

오픈AI, 18세 미만 이용자 직접 가려낸다..."연령 예측 모델 가동"

YTN
원문보기

오픈AI, 18세 미만 이용자 직접 가려낸다..."연령 예측 모델 가동"

속보
트럼프 "푸틴-젤렌스키 함께할 시점…안 그러면 멍청한 것"
챗GPT 개발사 오픈AI가 이용자의 사용 패턴 등을 분석해 연령을 가늠하고, 미성년자로 판단될 경우 일부 유해 콘텐츠를 제한하는 기능을 본격적으로 가동합니다.

오픈AI는 현지 시간 20일 자사 블로그를 통해 "챗GPT에 연령 예측 기능을 가동해 계정 소유자가 18세 미만일 가능성을 판단함으로써 청소년에게 적합한 경험과 보호 장치를 적용한다"고 밝혔습니다.

챗GPT에 도입된 연령 예측 모델은 계정 생성 기간과 이용자의 일반적 활동 시간대, 시간 경과에 따른 사용 패턴 등을 종합적으로 분석해 이용자가 18세 미만인지 아닌지 판단한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연령 예측 모델을 통해 계정 소유자가 18세 미만일 것으로 추정될 경우, 챗GPT는 민감한 콘텐츠 노출을 줄이기 위해 설계된 추가 보호 장치를 자동으로 적용합니다.

다만, 18세 미만으로 잘못 분류된 이용자는 신원 확인 서비스인 '퍼스나'(Persona)를 통해 연령을 확인하고 완전한 접근 권한을 복구할 수 있게 됩니다.

오픈AI는 이런 접근 방식은 전문가 의견과 아동 발달 과학에 관한 학술 문헌을 기반으로 하며, 청소년의 위험 인식, 충동 조절, 또래 영향, 감정 조절 능력의 차이를 고려한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YTN 유투권 (r2kwon@ytn.co.kr)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

대한민국 24시간 뉴스채널 [YTN LIVE] 보기 〉
[YTN 단독보도] 모아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