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뉴시스 언론사 이미지

[성주소식]성주참외 시설하우스, 농진청 시설규격 승인 등

뉴시스 박홍식
원문보기

[성주소식]성주참외 시설하우스, 농진청 시설규격 승인 등

속보
이 대통령 "北, 연간 10∼20개 핵무기 만들 핵물질 계속 생산"
출산양육지원센터 운영성과 '톡톡'
환경개선부담금 연납 신청 접수
경북 성주군청 (사진=뉴시스 DB)

경북 성주군청 (사진=뉴시스 DB)


[성주=뉴시스] 박홍식 기자 = 경북 성주군은 신규 개발한 '성주 참외 재배용 내재해형 연동 시설하우스 19종'이 농촌진흥청 내재해형 시설규격으로 승인·고시됐다고 21일 밝혔다.

성주군농업기술센터는 기상재해에 안전하고 참외 재배농가들이 안정적으로 고품질 참외를 생산할 수 있도록 표준화된 성주 참외 재배용 내재해형 연동하우스 시설규격을 개발했다.

향후 참외 재배시설 설치 시 폭넓게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연동하우스는 농작업이 편리하고 농지 이용률을 높일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출산양육지원센터 운영성과 '톡톡'

성주군이 저출산 위기 극복을 위해 운영 중인 출산양육지원센터가 임산부와 영유아 부모들로부터 호응을 얻고 있다.


21일 성주군에 따르면 2022년 4월, 성주군보건소 내에 문을 연 출산양육지원센터는 임신 준비부터 출산, 양육에 이르는 전 과정을 한 곳에서 지원한다.

임신부터 육아까지, 공간별 맞춤형 서비스 제공을 위해 지상 3층 규모로 조성돼 다양한 전문 공간을 갖추고 있다.

주요 시설은 예방접종실, 모아상담실, 수유실, 생애초기건강관리실, 출산육아용품 대여실 등을 갖췄다.


개소 이후 약 4년여간의 운영 결과, 센터 이용객 수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성주=뉴시스] 출산양육지원센터. (사진=성주군 제공) 2026.01.21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성주=뉴시스] 출산양육지원센터. (사진=성주군 제공) 2026.01.21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도담도담놀이터'는 누적 방문인원 6472명, 월 평균 130명이 방문하고 있으며, '출산육아용품 대여실'은 누적 이용 건수 1804건으로 월 평균 50건의 대여가 이뤄져 가장 호응이 높은 프로그램으로 손꼽힌다.

◇환경개선부담금 연납 신청 접수


성주군은 경유를 연료로 사용하는 자동차 소유자를 대상으로 환경개선부담금 연납 신청을 오는 31일까지 접수한다고 21일 밝혔다.

환경개선부담금 연납은 매년 3월과 9월, 연 2회 납부하는 제도다.

부담금 전부를 1월에 일시 납부하는 경우 환경개선부담금의 10%를 감면해준다.

위택스(www.wetax.go.kr)를 통해 납부할 수 있다.

☞공감언론 뉴시스 phs6431@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