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뉴스핌 언론사 이미지

서울시교육청, '동계 혁신미래교육 아카데미' 운영…교원 역량 강화

뉴스핌
원문보기

서울시교육청, '동계 혁신미래교육 아카데미' 운영…교원 역량 강화

속보
트럼프 "푸틴-젤렌스키 함께할 시점…안 그러면 멍청한 것"
[서울=뉴스핌] 황혜영 기자 = 서울시교육청은 겨울방학 기간 초·중·특수학교 교원의 교육과정·수업·평가 혁신 역량 강화를 위해 '동계 혁신미래교육 아카데미' 직무연수를 운영한다고 21일 밝혔다.

이번 연수는 이날부터 23일까지 서울 용산구 숙명여자대학교에서 서울시교육청 소속 교원을 대상으로 진행된다.

서울시교육청 전경. [사진=서울시교육청]

서울시교육청 전경. [사진=서울시교육청]


이번 연수는 지난해 8월 진행된 '하계 혁신미래교육 아카데미'에 이어 '교육과정 프레임워크'를 활용해 혁신미래학교의 교육과정 공동 설계·수업·평가 혁신 과정을 보편화·확대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

특히 강의 위주가 아닌 교사 참여와 협업을 강조한 '참여형' 프로그램으로 설계된 것이 특징이다.

연수는 학교별로 3~4명이 팀을 이뤄 신청하도록 해 교육과정·수업·평가 혁신을 이끌 학교공동체 리더십을 함께 세우도록 기획됐다.

모집 정원을 크게 웃도는 신청이 몰려 추첨을 통해 최종 연수 대상자를 선정할 정도로 현장 교원의 관심이 높았다는 설명이다.


과정 구성은 '교육과정 프레임워크'를 이해하고 이를 단위학교 교육과정·수업·평가에 실제 적용할 수 있도록 이론과 실습을 연계한 형태다.

▲'우리 학교 교육과정 함께 고민하고 설계하기' ▲'모두의 성장을 위해 함께 만들어가는 수업·평가' ▲'깊이 있는 배움을 위한 단원 수업·평가 설계하기' ▲'수업 나눔으로 함께 성장하기' 등의 강의와 실습이 마련됐다.

서울시교육청은 이번 직무연수를 통해 교원의 협력적 교육과정 실천 역량을 높이고 학교공동체의 숙의를 바탕으로 한 교육과정·수업·평가 혁신 문화를 학교 현장 전반으로 확산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정근식 교육감은 "겨울방학에도 교사들의 배움은 멈추지 않는다"며 "학교 변화와 학생 성장을 위해 꾸준히 연구·실천하고 성찰하는 교사들의 협력적 성장을 지속 응원하고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hyeng0@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