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아시아투데이 언론사 이미지

카카오톡 선물하기 전면 개편…AI 활용도 높여

아시아투데이 김영진
원문보기

카카오톡 선물하기 전면 개편…AI 활용도 높여

서울맑음 / -3.9 °


랭킹탭 3개 탭으로 확대
선물 정보·추천 한눈에
AI로 상품 정보 분석도

카카오가 '카카오톡 선물하기'를 개편했다./카카오

카카오가 '카카오톡 선물하기'를 개편했다./카카오



아시아투데이 김영진 기자 = 카카오는 카카오톡 선물하기(이하 선물하기)의 랭킹탭과 상품 상세 화면을 전면 개편했다고 20일 밝혔다. 선물 목적에 맞는 탐색부터 상품 비교와 구매 결정까지 쇼핑 전 과정의 이용 경험을 보다 직관적으로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먼저 랭킹탭은 선물 목적과 예산, 취향에 맞춰 랭킹을 탐색할 수 있도록 개편했다. 지금 인기 있는 선물과 새로운 상품이 보다 잘 발견될 수 있도록 기존 2개 랭킹탭을 '급상승', '카테고리', '선물테마' 등 3개 탭으로 확대했다.

새롭게 추가된 '급상승' 탭에서는 최근 인기 상승 상품을 중심으로 내돈내산·위시TOP·단독·할인혜택·NEW 등 세부 탭을 구성해 트렌드를 빠르게 확인할 수 있다. '카테고리' 탭은 메이크업·향수·스킨케어 등 세부 카테고리별 랭킹을 구성하고, '선물테마' 탭은 생일, 집들이, 응원, 감사 등 선물 목적과 대상에 맞춘 14개 테마별 랭킹을 제공한다.

모든 랭킹탭에서 성별, 연령대, 가격대별 필터 기능을 제공해 선물할 대상에 맞는 상품을 보다 정교하게 탐색할 수 있으며, 랭킹별 노출 상품 수도 최대 500위까지 확대했다.

상품 상세 화면도 함께 고도화했다. 선물 정보와 추천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도록 정보 구조와 추천 영역을 고도화해 상품 특성과 선물 추천 대상을 보다 직관적으로 전달하고 관심 상품과의 비교 탐색을 강화했다.

또한 AI가 상품 정보를 분석해 상품의 속성과 선물 대상, 선물 목적이 태그 형태로 상세페이지에 보이도록 해 이용자의 구매 결정을 돕는다. AI가 한 줄로 요약한 상품 특성과 추천 대상 등의 정보를 통해 상품을 빠르게 비교·이해할 수 있도록 지원해 고객의 합리적인 구매 결정을 돕는다. 해당 기능은 뷰티·식품·건강 카테고리를 중심으로 시범 운영하며 향후 전체 카테고리로 확대할 계획이다.


상품 상세 화면 하단에는 관심 상품과 비교 탐색할 수 있는 추천 영역을 확대했다. 상품속성태그를 기반으로 최대 3개의 유사 상품과 함께 관심 상품이 속한 카테고리의 인기 상품·신상품·함께 구매하기 좋은 상품과 비슷한 가격대의 인기 상품을 제안해 상품 간 비교를 지원한다.

이와 함께 선물하기만의 혜택 정보를 모아볼 수 있는 '베네핏 영역'도 신설했다. 결제 혜택, 파트너 멤버십 포인트 적립, 장기 무이자 할부를 비롯해 GiftX, 사은품, 선물포장, 커스텀 제작 상품 등 다양한 혜택 정보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 또, 카카오쇼핑라이브 하이라이트 영상과 라이브 관련 정보, 인플루언서 추천 쇼룸 상품 등 콘텐츠 기반 탐색 요소도 추가했다.

카카오는 향후 선물테마 랭킹에서 설, 발렌타인데이 등 시즌에 맞춰 이슈데이 랭킹을 한시적으로 운영하고, 급상승 랭킹에서도 선물하기 프로모션 기간에 맞춘 한정 랭킹을 제공할 계획이다.


전성준 카카오 커머스 성과리더는 "이번 개편은 선물 목적과 취향에 맞는 탐색부터, AI 기반 정보 요약과 추천을 통한 구매 결정까지 선물 전 과정을 개선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며 "앞으로도 선물하기 서비스에 최적화된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고도화겠다"고 밝혔다.

ⓒ "젊은 파워, 모바일 넘버원 아시아투데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