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아주경제 언론사 이미지

과기정통부, 제6차 과학기술기본계획 수립 착수…중장기 전략 밑그림

아주경제 나선혜 기자
원문보기

과기정통부, 제6차 과학기술기본계획 수립 착수…중장기 전략 밑그림

속보
EU 집행위원장, 그린란드 위협 관련 트럼프 신뢰성에 의문 제기
[사진=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사진=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과기정통부)는 '제6차 과학기술기본계획(2026~2030)'과 '제2차 국가연구개발 중장기 투자전략(2026~2030)' 수립을 위한 착수회의를 열고, 관련 추진 방향과 주요 과제를 논의한다고 20일 밝혔다.

'과학기술 기본계획'은 과학기술기본법에 따라 수립하는 과학기술 관련 최상위 법정계획이다. 과기정통부 장관이 기본계획을 수립하면 중앙행정기관과 지자체는 기본계획이 따른 연도별 시행계획을 수립·이행한다.

이에 따라 과기정통부는 지난해 11월 7일 대국민보고회로 발표한 '연구개발 생태계 혁신방안'과 연계해 연구 환경 조성과 대학, 기업, 정부 출연 연구기관 역량을 강화하는데 집중한다.

인공지능(AI), 로봇, 바이오 등 미래 전략기술 집중 육성으로 기술주도 성장을 실현한다. 또 지역, 안전, 환경 등 지속가능한 사회를 구현하고 지역과 계층 모두가 함께 성장하기 위한 방향도 제시한다.

이번 착수회의에서는 과학기술 뿐 아니라 사회·인문·경제를 포괄하는 다양한 분야와 배경을 가진 전문가로 구성한 총 100인의 위원을 위촉했다. 수립위원회 총괄위원장으로는 윤의준 한국공학한림원 회장이 위촉됐다.

이와 함께 과기정통부는 '국가연구개발 중장기 투자전략'도 수립하고 방향을 제시할 계획이다.


국가연구개발 중장기 투자 전략은 향후 5년 간 국가연구개발 예산의 전략적 투자목표와 방향을 제시하는 최상위 투자전략이다.

나경환 단국대 석좌교수를 총괄위원회 위원장을 선임했다. 전문가 17인도 함께한다.

배경훈 부총리 겸 과기정통부 장관은 "새로운 과학기술 기본계획과 국가연구개발 중장기 투자전략은 과학기술 발전을 넘어 대한민국 미래를 그리는 과정이 될 것"이라며 "기존의 틀을 넘는 과감한 제안을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아주경제=나선혜 기자 hisunny20@ajunews.com

- Copyright ⓒ [아주경제 ajunews.com] 무단전재 배포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