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연합뉴스 언론사 이미지

김경수 "지방은행의 지역경제 기여도, 정당하게 평가돼야"

연합뉴스 차민지
원문보기

김경수 "지방은행의 지역경제 기여도, 정당하게 평가돼야"

서울맑음 / -3.9 °
지방시대위원회, 세종서 지방은행장들과 간담회
[지방시대위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지방시대위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연합뉴스) 차민지 기자 = 대통령 직속 지방시대위원회는 19일 세종에서 조용병 은행연합회장과 지방은행 지주회사 회장, 지방은행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간담회를 열었다.

이번 간담회는 지난해 발표된 '5극3특 국가균형성장 추진 전략 설계도'의 원활한 추진을 뒷받침하기 위해 현장의 애로사항과 제도 개선 과제를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김경수 지방시대위원장은 "지방은행이 지역경제에 실질적으로 기여하고 있음에도 공공기관 금고 지정 등에서 정당한 역할을 하지 못하는 구조는 혁신도시 조성 취지에도 부합하지 않는다"며 "지역경제와 상생하는 금융기관이 공공기관 금고를 맡을 수 있도록 평가 지표를 마련하는 등 실현할 수 있는 개선방안을 정부 부처와 함께 찾아가겠다"고 말했다.

간담회에서 지방은행장들은 혁신도시 이전 공공기관의 금고·거래은행 선정 과정에서 지역금융 실적이 평가에 반영되지 않는 문제를 비롯해 ▲ 지역 중소·벤처기업 투자에 대한 위험가중치(RWA) 부담 완화 ▲ 정책자금의 지역은행 배정 확대 ▲ 지방채 발행 여건 개선 및 조세 지원 등을 건의했다.

이에 김 위원장은 "지역경제 기여도가 큰 금융기관이 정당하게 평가받고 인센티브를 받을 수 있도록 지표와 기준을 재설계해 금융위 등 관계 부처와 협의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간담회에는 빈대인 BNK금융그룹 회장, 황병우 iM금융그룹 회장, 김기홍 JB금융그룹 회장, 강정훈 iM뱅크 은행장, 김성주 부산은행장, 정일선 광주은행장, 이희수 제주은행장, 박춘원 전북은행장, 김태한 경남은행장 등이 참석했다.

chacha@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