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연합뉴스 언론사 이미지

"우리 어선 안전하게 보호한 당포함" 해군, 59주기 추모행사

연합뉴스 유형재
원문보기

"우리 어선 안전하게 보호한 당포함" 해군, 59주기 추모행사

속보
넷플릭스 실적 실망, 시간외서 5% 급락
당포함, 1967년 1월 19일 어선 구조·39명 전사…"진정한 '국민의 필승해군'"
제59주기 당포함 전몰장병 추모행사생존장병 박용옥(가장 왼쪽)씨가 당포함 전몰장병 추모 사진전에서 내빈들에게 사진들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2026.1.19 [해군 1함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제59주기 당포함 전몰장병 추모행사
생존장병 박용옥(가장 왼쪽)씨가 당포함 전몰장병 추모 사진전에서 내빈들에게 사진들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2026.1.19 [해군 1함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강원 고성=연합뉴스) 유형재 기자 = 해군 1함대사령부(이하 1함대)는 19일 강원특별자치도 고성군 거진읍에 있는 당포함 전몰장병 충혼탑에서 '제59주기 당포함 전몰장병 추모행사'를 거행했다.

추모행사에는 당포함 전몰장병 유가족 대표 및 생존 장병과 류윤상 제1해상전투단장을 비롯한 1함대 장병, 지역 기관·단체장과 인근 부대 관계관 등 60여 명이 참가했다.

추모행사는 개식사를 시작으로 당포함 전몰 약사보고, 헌화 및 분향, 전몰장병에 대한 묵념, 폐식사 순으로 진행됐다.

충혼탑 앞 광장에는 당포함 관련 사진을 전시해 전몰장병을 추모하는 사진전을 갖기도 했다.

제59주기 당포함 전몰장병 추모행사[햄군 1함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제59주기 당포함 전몰장병 추모행사
[햄군 1함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당포함은 1967년 1월 19일 어로보호 작전을 수행 중 2척의 북한 경비정이 동해 북방한계선 근해에서 조업 중이던 우리 어선을 나포하려 하자 이를 저지하며 어선을 남하시키다가 북한 해안포 기습 포격에 피격돼 침몰했다.

당시 당포함 장병들은 북한군의 기습 공격에 맞서 함포 170여 발을 응사하며 분전했다.


우리 어선을 안전하게 구조했지만, 함정은 끝내 침몰했고 승조원 79명 가운데 39명이 전사했다.

해군은 임무를 완수하다 장렬히 전사한 전몰장병 39인의 넋을 기리고자 1970년 1월 19일 당포함 전몰장병 충혼탑을 건립했고, 이후 매년 1월 19일 추모행사를 거행한다.

류윤상 1전단장은 "포연 탄우 속에서도 끝까지 맞서 싸워 국민을 지켜낸 당포함 선배 전우들이야말로 진정한 국민의 필승해군"이라며 "1함대사령부 장병은 당포함의 위민헌신 정신을 되새기며 임무 완수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제59주기 당포함 전몰장병 추모행사[해군 1함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제59주기 당포함 전몰장병 추모행사
[해군 1함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yoo21@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